닫기

글로벌이코노믹

IMF, 그리스 채무탕감...구제금융협상 급물살

공유
2

IMF, 그리스 채무탕감...구제금융협상 급물살

국제통화기금(IMF)의 라가르드 총재가 그리스에 대한 채무탕감을  제안하고나섰다. 그리스 새 협상에서 채무탕감이 주요 변수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라가르드 총재의 이같은 발언은 그리스에  큰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인다.
국제통화기금(IMF)의 라가르드 총재가 그리스에 대한 채무탕감을 제안하고나섰다. 그리스 새 협상에서 채무탕감이 주요 변수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라가르드 총재의 이같은 발언은 그리스에 큰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기자] 그리스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리스 채무를 재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국제통화기금(IMF)의 라가르드 총재가 주장했다.

채무재조정이란 만기연장과 채무탕감 등을 의미한다.
이는 그리스와 채권단이 벌이고 있는 새 협상의 핵심이다.

세계 금융을 총괄하고있는 IMF 총재의 이같은 입장천명은 그리스 사태에 새로운 돌파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IMF는 그리스에 대한 채권을 보유하고 있기도 하다.

라가르드 총재는 9일 새벽 미국의 수도 워싱턴D.C.에서 열린 브루킹스 연구소의 한 세미나에 참석해 그리스 사태를 언급하면서 이같은 해법을 제시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그리스 스스로 경제를 살리기 위한 대대적인 개혁정책을 취해야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아울러 채무 조정을 해줄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채무조정을 위해 IMF가 협상의 거중조정을 할 수도 있다고 했다.
채무를 탕감하지 않고서는 그리스 위기가 계속 반복될 수 밖에 없다는 판단에서이다.

그리스에 대한 채권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유로존 국가들이 양보하라는 것이다.

유로존 채권국들이 이에 동의할지가 변수다.
김대호 기자 tiger8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