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잇단 강경론·회의론...'그리스' 운명은 '안갯속으로'

공유
0

잇단 강경론·회의론...'그리스' 운명은 '안갯속으로'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글로벌이코노믹 이세정 기자] 그리스에 대한 추가 구제금융 지원 여부를 결정할 12일(현지시간) 유럽연합 정상회의를 앞두고 그리스의 운명이 다시 한 치 앞도 볼 수 없는 안갯 속으로 빠져들었다.

채권단 사이에서 그리스의 개혁 의지와 신뢰성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잇따라 제기된 데다 독일과 핀란드 등 일부 채권국가가 그렉시트(그리스의 유로존 이탈)마저 불사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스의 개혁안 수용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11일 모인 유로화 사용 19개국 ‘유로존’ 재무장관들도 9시간의 마라톤 회의에도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이튿날 다시 회의를 재개하기로 했다.

◆ 유로그룹 "그리스, 더 확실한 개혁의지 보여줘야"


11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유로그룹(유로존 재무장관 협의체) 회의가 이튿날 자정을 넘겨 끝난 후 예룬 데이셀블룸 유로그룹 의장은 "그리스의 제안과 신뢰성 문제, 그리고 재정적인 문제들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했지만, 결론을 내리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장관들은 EU 정상회의에 앞서 12일 오전 다시 모여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당초 지난 9일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가 추가 구제금융을 위해 이전 채권단 방안과 비슷한 수준의 개혁안을 내놓았을 때만 해도 유로그룹이 개혁안을 받아들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EU 집행위원회, 유럽중앙은행, 국제통화기금 등 국제 채권단도 그리스 개혁안이 구제금융 협상 재개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고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으며 협상 타결 기대감을 높였다.

그러나 이날 회의에서 그리스는 다른 장관들에게 그리스 정부의 개혁 의지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는 데 실패했다.

AP통신에 따르면 장관들은 그리스의 개혁안이 "너무 미흡하고 너무 늦었다"며 그리스 정부에 대해 "더 구체적이고 구속력 있는 약속"을 요구했다.

데이셀블룸 의장은 회의에 앞서 "개혁안 내용뿐만 아니라 신뢰의 문제에 있어서도 갈 길이 멀다"며 "개혁안이 아직 만족스럽지 않고 설령 만족스럽다고 해도 실제로 실행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남는다"고 말했다.

최대 채권국이면서 가장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독일의 볼프강 쇼이블레 재무장관도 "그리스 정부는 단순히 '개혁을 원한다'고 말하는 것 이상으로 훨씬 많은 것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독일·핀란드, 그렉시트 가능성 언급하며 압박

이러한 가운데 독일과 핀란드 정부가 그렉시트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는 보도도 잇따라 나와 그리스를 압박하고 있다.

이날 독일 일간 프랑크푸르터알게마이네차이퉁 일요판은 독일이 그리스에 최소 5년 동안 한시적으로 유로존에서 탈퇴하는 해법을 제안했다고 재무부 문건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보도가 나온 후 독일 다른 일간지 타게스슈피겔은 이 문건이 '플랜 B' 수준으로 검토된 실무 보고서일 뿐이라고 보도했으며, 그리스 정부 역시 이날 유로그룹 회의에서 독일이 한시적 그렉시트를 언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어 독일 dpa통신이 그렉시트 대안론은 앙겔라 메르켈 총리와 지그마어 가브리엘 부총리, 그리고 쇼이블레 장관 사이에 조율된 사안이라고 보도하자 파문이 확산했다.

독일과 더불어 또 다른 강경파인 핀란드 역시 그리스에 대한 추가 지원보다 그렉시트는 택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핀란드 공영방송 Yle는 핀란드 의회가 그리스에 대한 어떤 추가 구제금융 방안도 수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 타결 전망 불확실…일부 회원국 의회 승인도 거쳐야


이처럼 일부 채권국이 강경한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어 12일 정상회의에서 그리스에 대한 추가 지원이 결정될 가능성도 낙관하기 어려워졌다.

그리스가 요구한 3년간의 유럽재정안정화기구 자금 지원을 위해서는 유로존 회원국의 전원 합의가 필요하지만, 긴급한 경우에 한해 만장일치가 아니어도 통과될 수 있다.

이날 스카이뉴스의 에드 콘웨이는 자신의 트위터에 "모호한 규정 덕분에 만장일치가 아니라 85% 이상의 지지만 얻으면 ESM 지원 여부가 결정된다"고 말했다.

dpa통신은 이날 익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유로존 19개 회원국 중 10개국 이상이 회의적인 입장"이라며 "그리스를 지지하는 입장은 프랑스 등 일부 국가"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유로그룹 회의와 EU 정상회의를 통해 그리스에 대한 추가 지원이 결정된다고 해도 넘어야 할 산은 또 있다.

독일은 하원에서 그리스 지원안을 놓고 두 차례 표결을 거쳐야 하며, 핀란드와 프랑스, 오스트리아,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슬로바키아 등도 자국 의회의 승인 절차가 남아 있다.
이세정 기자 sjl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