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남북 판문점 접촉]판문점 접촉 결과 청와대서 발표

공유
0

[남북 판문점 접촉]판문점 접촉 결과 청와대서 발표

북한의 포격도발로 인한 대치상황과 관련해 남북 고위급 접촉이 열린 22일 오후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우리측 대표인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홍용표 통일부 장관과 북측 대표로 황병서 조선인민군 총정치국장, 김양건 노동당 대남비서가 비공개로 회담을 하기 전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통일부 제공)/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북한의 포격도발로 인한 대치상황과 관련해 남북 고위급 접촉이 열린 22일 오후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우리측 대표인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홍용표 통일부 장관과 북측 대표로 황병서 조선인민군 총정치국장, 김양건 노동당 대남비서가 비공개로 회담을 하기 전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통일부 제공)/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이태준 기자] 판문점에서 열리고 있는 남북 고위급 접촉 결과는 청와대에서 발표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전격적으로 이뤄진 남북 고위급 접촉 의제는 북한군의 지뢰매설 도발과 이에 따른 우리군의 대북확성기 방송, 이어진 북한군의 포격도발 등 남북대치상황을 비롯해 남북관계 전반인 것으로 알려졌다.
접촉이 비공개로 진행되는 탓에 결과와 내용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회담 시작 전부터 우리측은 DMZ 목함지뢰 도발과 서부전선 포격 도발에 대한 사과와 재발 방지를 요구하고, 북측은 우리 군이 북한의 목함지뢰 도발을 계기로 대북 심리전의 일환으로 재개한 대북 확성기 방송의 중단을 요구할 것으로 전망됐었다.

현재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 상황에 대한 양측의 견해차로 고위급 접촉이 진통을 겪고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됐다.

북한의 포격도발로 인한 대치상황과 관련해 남북 고위급 접촉이 열린 22일 오후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우리측 대표인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홍용표 통일부 장관 북측 대표로 황병서 조선인민군 총정치국장과 김양건 노동당 대남비서가 비공개로 회담을 하고 있다.(사진=통일부 제공)/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북한의 포격도발로 인한 대치상황과 관련해 남북 고위급 접촉이 열린 22일 오후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우리측 대표인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홍용표 통일부 장관 북측 대표로 황병서 조선인민군 총정치국장과 김양건 노동당 대남비서가 비공개로 회담을 하고 있다.(사진=통일부 제공)/뉴시스
한편 이번 고위급 접촉에 북측 대표로 나온 김양건 노동당 대남 비서가 당 정치국 후보위원에서 정치국 위원으로 승진한 사실이 확인됐다.

북한 매체들은 22일 남북 고위 당국자 접촉에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과 김양건 비서가 참석한 소식을 보도하면서 김양건을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위원'으로 소개했다.

이태준 기자 tj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