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은, 금감원과 함께 스트레스 테스트 강화

공유
0

한은, 금감원과 함께 스트레스 테스트 강화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조은주 기자] 한국은행이 금융감독원과 함께 시중 은행에 대한 스트레스 테스트를 강화하기로 했다.

24일 한 매체에 따르면 한국은행과 금융감독원은 그동안 개별적으로 실시해오던 스트레스 테스트를 올해부터는 동일한 시나리오(조건)에서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까지는 한은은 성장률 급락 등 거시경제 변수에 따른 금융안정 영향을 측정하는 스트레스 테스트 모델을, 금감원은 은행들이 개별적인 영향을 분석하는 스트레스 테스트 모델을 각각 운영해왔다. 하지만 급증하는 가계부채에 대응하기 위해 두 기관이 공조해 스트레스 테스트를 강화해 나가기로 한 것이다.

한은 관계자는 이에 대해 “장기간 이어진 저금리 환경에서 민간(가계와 기업) 대출이 급증하는 상황이 금융권의 시스템 리스크로 이어지는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한은과 금감원이 공동으로 스트레스 테스트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양 기관이 위기 시 발생할 수 있는 금융권 위험 상황을 보다 촘촘하게 모니터링하고 규제 당국 간 공조를 보다 강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앞서 손병두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은“금융감독원과 한은간 공조를 통해 스트레스 테스트를 대폭 강화할 것”이라며 금융감독원과 한은의 공조를 시사한 바 있다.

스트레스 테스트란 발생 가능성이 있는 충격에 대한 잠재적인 취약성을 측정하는 평가 분석방법으로 각 금융사들의 부실위험 측정에 쓰인다.
조은주 기자 ej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