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日기업, 해외 M&A 68조 원 돌파…연간 사상 최대치 넘어서

공유
0

日기업, 해외 M&A 68조 원 돌파…연간 사상 최대치 넘어서

[글로벌이코노믹 조은주 기자] 일본 기업들의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해외 인수·합병(M&A)이 7조 엔(약 68조 원)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일본 주요 언론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지난 8월 20일까지 일본 기업들의 M&A 총액은 7조1685억 엔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무려 77%나 증가했다. 이는 연간 기준 사상 최대치였던 2012년 7조1375억 엔 을 뛰어넘은 수준이다. 이에 따라 글로벌 M&A에서 일본 기업들이 차지하는 비율도 지난해 4.5%에서 5.9%로 상승했다.
일본 기업들의 해외 M&A가 확대된 이유는 상장 기업들의 보유 현금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고 보험회사 및 물류 등 내수형 기업들이 해외에서 성장의 활로를 찾으려는 움직임이 강해진 결과로 풀이된다. 자본 효율을 중시하는 흐름도 일본 기업들이 해외로 나가도록 부추기고 있다.

업체별로 살펴보면 우선 생명보험업체들의 굵직한 합병이 눈에 띈다. 스미토모 생명보험은 지난 11일 미국 중견 생보사 시메트라 파이낸셜을 37억3200만 달러에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메이지 야스다 생명보험은 미국 스탠코프 파이낸셜 그룹을 49억9700만 달러에 인수하기로 했다.

생보사들이 인수에 적극적인 이유는 일본의 저출산과 인구 고령화로 국내 시장의 쇠퇴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물류 업계에서도 대형 인수가 잇따랐다. 일본우정 산하 일본우편은 호주의 물류 대기업 톨홀딩스의 인수를 결정했다. 긴테쓰 익스프레스는 싱가포르의 물류 회사 APL로지스틱스를 인수했다.

인수를 통해 성장 분야를 강화하는 움직임도 있다. 친환경 전지용 소재를 다루는 아사히는 미국의 동종업체인 폴리포르인터내셔널을 인수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를 노리고 있다. 후지 필름 홀딩스는 미국 벤처 기업의 인수로 재생 의료 분야 개척에 나섰다.


조은주 기자 ej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