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차트 속살 맛보기]<29>중국발 9월 위기설과 2008년 금융위기 비교

공유
0

[차트 속살 맛보기]<29>중국발 9월 위기설과 2008년 금융위기 비교

개인투자자들이 시장을 이기는 길

코스피 월간차트./자료=이베스트투자증권이미지 확대보기
코스피 월간차트./자료=이베스트투자증권
[글로벌이코노믹 이태준 기자] 24일 상승률 상위 10 종목

현대상선 재영솔루텍 코아스 대한방직 이화전기 이화공영 제룡산업 와이엔텍 처음앤씨 코웰패션
코스피·코스닥 지수가 속절없이 빠지고 있습니다. 코스피는 1820선으로 내려앉았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를 연상시킬 만큼 외국인의 매도 공세가 거세지고 있습니다.

중국 증시 폭락과 위안화 절하 등 쏟아지는 중국발 악재에 외국인의 위험자산 회피 심리는 극에 달한 듯합니다.

개인과 기관이 지수방어에 나서 보지만 역부족입니다. 시장 일각에서는 1,800선도 붕괴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폭락장에서 개인은 지난 24일 코스피 시장에서 2980억 원치나 사들이며 매수로 대응했습니다. 결과는 두고 봐야 알겠지만 잘 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공포를 먹고 사는 곳이 주식시장이라고는 하지만 중국변수가 예상보다 훨씬 심각한 모양입니다. 어쩌면 2008년 금융위보다 더 혹독한 시련의 계절이 닥칠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엄습합니다.

전문가들은 "중국 증시가 투매를 넘어선 비이성적인 움직임 탓에 아시아 시장 전반에서 외국인의 매도가 과열되고 있다"며 "지금은 국내 이슈가 아닌 중국이 가장 큰 도화선"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러면서 지수 예측은 무의미하다고 합니다.
개인투자자가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한 가지는 바닥에서 사겠다는 심리입니다.

2008년 금융위기때 코스피 월봉과 현재를 비교해보면 아직도 하락은 진행형으로 보입니다. 똑같은 현상이 되풀이 되지는 않겠지만 아직 공포다운 공포는 오지도 않았다는 느낌입니다.

2008년 10월 한 달간 지수는 고가 기준 38%나 넘게 폭락했습니다. 그러고도 2~3개월이 지나서야 상승으로 돌아섰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와 현재를 비교한다는 게 무리일 수 있지만 바닥에서 사겠다고 미리 사지 말라는 말을 하고 싶어서입니다.

단타를 해도 외바닥에서는 사지 않는 게 정석입니다. 위험하기도 하고 주가는 꼭 한 번은 바닥을 확인하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만일 현재가 바닥이라면 다시 한 번 비슷한 지수 언저리까지 밀렸다 올라간다는 말입니다. 그러니 급할 것 없습니다. 폭락장에서 뭐가 급해서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매수 버튼을 누릅니까?

아무튼 중국 변수가 진정되고 외국인 매수가 들어올 때 사도 늦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사실 현재는 쉬는 게 상책입니다. 바닥에 사겠다고 덤비는 건 정말 하책입니다.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때를 기다리기 바랍니다.
이태준 기자 tjlee@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