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만 "중국군이 대만 무력 공격할수도"

공유
0

대만 "중국군이 대만 무력 공격할수도"

[글로벌이코노믹 조은주 기자] 대만 국방부가 보고서를 통해 중국군이 대만을 직접 무력 공격할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을 내놨다.

31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국방부는 이날 국회 격인 입법원에 '2015년 중공군력보고서'를 제출하고 "대만을 향한 중국 인민해방군의 미사일이 작년 기준 1500여 기로, 1년 새 100여 기 늘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전략미사일 부대인 제2포병 부대 병력은 15만여 명으로 1만명가량 늘었으며 제2포병의 탄도·순항 미사일도 1700여 기로 100여 기 늘었다.

대만 국방부는 또 중국이 남중국해에서 국가 핵심이익과 영속적인 발전을 확보하기 위해 방공식별구역(ADIZ)을 선포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중국이 남중국해 분쟁도서인 스프래틀리 군도(중국명 난사군도)에서 7개 인공섬 건설을 완료하면 인민해방군의 실질적인 관할통제권을 확보해 군사거점화한 뒤 남중국해 방공식별구역을 선포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중국 군사평론가 우거는 "중국군의 미사일 배치는 군사적이 아닌 정치 도구라며 이 같은 주장을 일축했다.

그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대만이 중국군의 미사일 공격을 제대로 방어하지 못하지만 대만을 향한 중국군의 미사일 배치는 군사적인 수단이 아니라 정치 도구로 더 많이 이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조은주 기자 ej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