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밀어붙이는 정부·새누리당 속내가 궁금하다

공유
0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밀어붙이는 정부·새누리당 속내가 궁금하다

10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교육부에 대한 국회 교문위 국정감사에서 황우여 부총리가 위원들의 질의에 답변하며 얼굴을 만지고 있다./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10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교육부에 대한 국회 교문위 국정감사에서 황우여 부총리가 위원들의 질의에 답변하며 얼굴을 만지고 있다./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이태준 기자]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놓고 나라가 또 시끌시끌하다.

2013년 교학사 고교 한국사 교과서의 우편향 서술 논란으로 인한 진통이 채 가라앉기도 전에 역사 교과서의 국정교과서화라는 새로운 화두가 등장한 것이다.
정부와 새누리당을 비롯한 보수성향의 단체들은 현재 한국사 교과서가 ‘좌편향’돼있다며 국정화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야당과 독립유공자 후손들, 일부 서울대 교수와 역사학회, 현장 역사교사, 시·도교육감 등은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거나 희석시키려는 의도라며 즉각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10일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교육부 국정감사에서도 여야 의원들이 격돌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유기홍의원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의 본질은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는 역사로 바꾸겠다는 것"이라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강행하는 것은 박 대통령의 집착 때문이 아닐수 없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한국사 교과서의 편향성 논란을 해소하려면 국정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강은희 의원은 국정감사에 앞서 미리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검정 교과서들에서 각각 다른 내용이 있어 학생들이 혼란스러워한다며 국정화를 주장했다.
이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놓고 벌어지는 일련의 흐름을 보면서 궁금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 있다.

그 궁금증은 정부와 여당의 속내와 왜 하필 이때냐는 것이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표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정부와 여당이 압도적인 반대여론에 맞서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대부분 청와대 의지가 작용했을 것으로 보지만 새누리당 또한 손해 볼 게 없다는 계산이 작용했을 것으로 분석된다.

이념적 아젠다를 던져 놓음으로서 갈등이 심화돼도 내년 총선에서 보수층 결집에는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판단일 것이다.

만일 정부와 여당의 속셈이 국민 편가르기를 통해 정치적 이익을 취하려는 게 조금이라도 있다면 역사 교과서의 국정와 추진은 당장 중단해야 할 것이다.





























이태준 기자 tj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