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기 전용' 홈앤쇼핑, 수수료율 36% 육박…"중소기업에 대기업보다 비싼 수수료 적용"

공유
0

'중기 전용' 홈앤쇼핑, 수수료율 36% 육박…"중소기업에 대기업보다 비싼 수수료 적용"

중소기업청마저 "중기전용 홈쇼핑이 과다 수수료와 불공정 거래" 지적

▲홈쇼핑 업계 수수료율 [출처=백재현 의원실]
▲홈쇼핑 업계 수수료율 [출처=백재현 의원실]
[글로벌이코노믹 김수환 기자]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으로 출범한 홈앤쇼핑이 대기업보다 높은 수수료율을 중소기업에 적용하는 등 이익창출에만 몰두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백재현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공정거래위원회와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제출 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홈앤쇼핑은 높은 수수료 챙기기와 납품업체에 비용 전가 등 설립 취지에 반하는 영업 행태를 반복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백재현 의원은 "지난해 국감에서도 홈앤쇼핑이 높은 수수료를 유지하면서 영업이익을 남기는 것에만 골몰하고 있다고 지적했지만, 홈앤쇼핑의 이러한 행태는 오히려 강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소기업청이 백재현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홈앤쇼핑은 2014년 업계 최고의 영업이익율을 기록하면서도 순수 민간 홈쇼핑에 버금가는 수수료율을 적용하고 있었다.

홈앤쇼핑의 수수료율은 32.5%로 다른 민간 홈쇼핑까지 포함된 업계 전체 평균 34%의 수수료율에 거의 근접했다.

중소기업청은 홈앤쇼핑이 다른 민간 홈쇼핑과는 달리 배송비 부담을 협력사에게 전가하고 있어 이것까지 포함하면 36%대로 오히려 업계 평균보다 높다고 지적했다.

백재현 의원 측은 "지난해 절반에 해당하는 홈쇼핑들이 수수료를 내렸지만 홈앤쇼핑은 오히려 수수료를 1% 인상했고, 중소기업 전용으로 공익적 성격이 있는 홈앤쇼핑이 중소기업의 수수료율을 대기업보다 더 높게 받는 점은 충격적이다"고 말했다.

홈앤쇼핑의 이러한 행태는 납품업체 추가 소요비용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대표적인 불공정 사례에 해당하는 홈쇼핑사에서 납품업체에 할인비, 판촉비 등 추가 소요비용을 전가하는 행위는 감소 추세다. 그러나 홈앤쇼핑은 여전히 이러한 갑질 행위를 지속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지난 3월 25일 공정거래위원회는 6개 TV홈쇼핑 사업자의 서면미교부, 구두발주, 부당한 경영정보 요구, 판촉비 부당전가, 부당한 정액제 강요 등의 불공정 행위에 대규모 유통업법을 적용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143억 6800만원을 부과했다. 이 가운데 홈앤쇼핑은 132개 납품업자에게 방송 계약서를 교부하지 않거나 늦게 교부하고 남품업자에 대한 판촉행사 실시하면서 비용을 부당 전가하는 등의 위법 행위가 적발돼 시정명령과 함께 9억 63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 받았다.

이 같은 일들은 백재현 의원이 '중소기업유통센터의 지분이 15%나 되는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 홈앤쇼핑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공영홈쇼핑을 만들려고 하느냐'는 질의에 중소기업청에서 '홈앤쇼핑은 중기전용 홈쇼핑을 표방하여 출범하였으나 기존홈쇼핑사와 다를 바 없는 과다 수수료 및 불공정 거래관행이 만연'하고 있다고 회신한 데서도 확인됐다.

백재현 의원은 “주주인 중소기업유통센터나 중소기업 주무 부처인 중소기업청마저 이와 같이 판단하고 있다면 홈앤쇼핑의 중기 외면 행태가 얼마나 심각한지 가히 짐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질책했다.

이어 “또 다른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인 아임쇼핑(공영홈쇼핑)이 개국함에 따라 홈앤쇼핑이 중기청의 관심에서 멀어짐에 따라 중소기업과 함께 크겠다는 초심을 완전히 잊게 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며 “홈앤쇼핑은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 하겠다는 경영이념에 더욱 충실해야 할 것이고, 중소기업청과 중소기업유통센터도 홈앤쇼핑에 국민의 혈세가 투여된 만큼 중소기업 판로 확대라는 본래 취지에 맞게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김수환 기자 k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