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터넷은행 카카오·KT·인터파크 '3파전'

공유
0

인터넷은행 카카오·KT·인터파크 '3파전'

[글로벌이코노믹 조은주 기자] 23년만의 첫 은행 인가권 대결 구도가 카카오와 KT, 인터파크의 '3파전'으로 압축됐다. 이들 컨소시엄은 올해 안으로 결정되는 인터넷은행 예비인가 티켓을 놓고 한판 승부를 벌일 전망이다.

금융위원회는 1일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신청 접수 결과, 카카오가 이끄는 카카오뱅크, KT가 이끄는 K-뱅크, 인터파크가 이끄는 I-뱅크 컨소시엄이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카카오컨소시엄은 카카오와 한국투자금융지주, KB국민은행 외에 넷마블, 로엔(멜론), SGI서울보증, 우정사업본부, 이베이, 예스24, 코나아이, 텐센트 등 11개사가 주주로 참여했다.

KT컨소시엄에는 효성ITX, 노틸러스효성, 포스코ICT, GS리테일, 우리은행, 현대증권, 한화생명, KG이니시스, KG모빌리언스, 다날, 8퍼센트, 한국관광공사 등 20개사가 합류했다.

인터파크컨소시엄에는 인터파크와 SK텔레콤 외에 GS홈쇼핑, 옐로금융그룹, NHN엔터테인먼트, 지엔텔, IBK기업은행·NH투자증권·현대해상화재보험·한국증권금융·웰컴저축은행 등 15개 업체가 참가했다.

인터넷전문은행 인가는 1992년 평화은행 이후 23년 만으로, 금융감독원 심사와 다음달 외부평가위원회 심사를 거쳐 올해 안으로 결정될 예정이다.

조은주 기자 ej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