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내 상장 중국기업] 중국원양자원 큰 폭 하락... 웨이포트·이스트아시아홀딩스 소폭 상승

공유
2

[국내 상장 중국기업] 중국원양자원 큰 폭 하락... 웨이포트·이스트아시아홀딩스 소폭 상승

중국원양자원 일간차트./자료=이베스트투자증권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원양자원 일간차트./자료=이베스트투자증권
[글로벌이코노믹 이태준 기자]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된 중국기업은 9곳이다. 중국원양자원 1곳만 유가증권시장 소속이고 나머지 8개 기업은 코스닥시장에 상장돼있다.

최근 박근혜 대통령의 중국 유망기업 인수합병 적극 검토 발언으로 급등했던 중국기업 주가는 16일 웨이포트, 이스트아시아홀딩스 두 종목을 제외하고 보합이거나 모두 하락했다.
1. 웨이포트 : 단기과열완화장치 발동으로 어제(15일)거래가 정지됐다 오늘(16일) 단일가매매 첫 날로 시가 25.00%로 급등 출발했으나 종가 100원(6.58%) 상승하며 장대음봉을 만들며 장을 마감했다.

회사측은 지난 14일 답변공시에서 주가급등 사유가 없다고 밝혔었다.

2. 이스트아시아홀딩스 : 지난 2일 최대주주 변경 소식으로 급등 출발한 이력이 있다. 이후 별다른 움직임 없이 횡보중이다. 한때 국내 화장품 회사 인수를 추진한다는 루머로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기도 했다.

3. 완리 : ‘박근혜 대통령 발언’ 영향으로 급등 후 단기과열로 오늘(15일) 거래정지.

4. 씨케이에이치 :중의약재 기반 건강식품 및 차 제조업을 하는 기업이다. 지난 4월 30일 5800원을 고점으로 하락하다 지난 9월부터 3000원 대에서 횡보중이다.

5. 차이나그레이트 : 지난해 급등하며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주로 캐주얼 신발과 의류를 생산하는 자회사를 둔 지주회사로 올해 2분기 당기순이익 445억5000만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하였다.
향후 직영매장을 확대하고 온라인 채널 진출을 통해 외형 성장을 추진해 나갈 것으로 알려졌다.

6. 차이나하오란 : 제지, 펄프, 원료용지재생사업을 하는 회사다. 최근 식품포장 용지를 비롯한 고부가가치 고급용지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주가는 지난 6월 급등세가 꺾인 후 하락세를 마감하고 최근 반등을 모색하고 있다.

7. 에스앤씨엔진그룹 : 모터사이클과 기어 제품이 주 매출원이다. 고부가 제품인 기어 세트 제품 판매 호조로 수익성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2분기엔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주가는 지난 9월 1250원을 저점으로 하락을 멈추고 최근 반등을 모색하고 있다.

8. 글로벌에스엠 : 순수 지주회사로 4개 자회사를 거느리고 있다.

주가는 올해 초 1000원 대에서 4000원 대까지 급등했다 조정이 진행 중이다.

9. 중국원양자원 :원양어업회사로 한국거래소 상장을 위해 2007년 홍콩에 설립된 역외지주회사다.

주가는 올해 줄곧 하락세를 이어오다 최근 급등했다. 오늘(16일)은 9월 초부터 매수세를 꾸준하게 유입시키던 외국인투자자들의 매물이 나오며 750원(11.03%)하락한 605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태준 기자 tjlee@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