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교육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비밀조직 운영 의혹... 야당의원들, 사무실 현장 확인 시도에 심야까지 대치

공유
4

교육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비밀조직 운영 의혹... 야당의원들, 사무실 현장 확인 시도에 심야까지 대치

정부가 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 작업을 하기 위해 교육부 내 전담팀과 별개로 비공개(TF) 사무실을 운영한 사실이 밝혀진 가운데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국립국제교육원 내 정부초청 외국인 장학생 회관 앞에서 경찰에 가로 막힌 야당 교문위 의원들이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정부가 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 작업을 하기 위해 교육부 내 전담팀과 별개로 비공개(TF) 사무실을 운영한 사실이 밝혀진 가운데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국립국제교육원 내 정부초청 외국인 장학생 회관 앞에서 경찰에 가로 막힌 야당 교문위 의원들이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이태준 기자] 국정교과서 집필 거부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하기 위해 교육부내 전담팀과 별개로 비밀조직를 운영해온 정황이 포착됐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지난 25일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하기 위해 교육부 내에 행정절차법을 어긴 비밀조직을 운영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새정치연합 도종환 의원이 입수해 공개한 한 장짜리 'TF 구성·운영계획안'에 따르면 이 TF는 현재 충북대 사무국장 신분인 오석환씨를 총괄단장으로 하고 기획팀 10명, 상황관리팀 5명, 홍보팀 5명 등 교육부 공무원을 포함해 모두 21명으로 구성돼 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정치연합 김태년 유기홍 도종환 의원과 정의당 정진후 의원은 이날 오후 8시께 TF 사무실이 있는 곳으로 제보받은 종로구 동숭동 국립국제교육원을 찾아 현장 확인을 시도했다.

야당의원들이 문을 열어줄 것을 요구하며 현장출입을 시도했으나 TF관계자들이 문을 걸어 잠그고 경찰에 신고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이 건물 출입구를 통제해 사무실 직원과 야당 의원들이 경찰을 사이에 두고 자정이 넘어서까지 5시간 넘게 대치했다. 경찰 관계자는 "누군가 창문을 깨고 들어오려 한다는 신고가 들어왔다"고 말했다.

도 의원은 "처음에 사무실 문을 두드렸을 때 직원 두 명이 누구냐고 해 교문위원이라고 했더니 그 뒤부터 문을 열어주지 않은 채 무엇을 치우고 불을 끄고 했다"고 주장했다. 도 의원은 또 “박근혜 정부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공식발표하기 전인 지난 9월말 이미 사무실을 차려놓고 국정화 작업을 추진해온 것으로 팍악됐다고 말했다.

유은혜 대변인은 논평에서 "TF 계획안을 보면 청와대에 일일보고는 물론이고 여론전을 주도해왔던 것으로 보인다"며 "박근혜정부가 비밀조직을 구성해 국정화를 위해 공작에 버금가는 작업을 진행해왔다는 점은 충격적"이라고 비판했다.
정의당 정진후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제보에 따르면 교육부가 역사교육지원팀을 확대해 21명의 비밀작업팀을 꾸렸고 최소한 9월말부터 활동했다"며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이 참여했고 며칠전 교육부 차관이 격려하고 갔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교육부는 해명자료를 내고 "역사교과서 발행체제 개선 방안과 관련해 국회의 자료 요구와 언론 보도 증가로 업무가 증가함에 따라 현행 역사교육지원팀 인력을 보강해 한시적으로 관련 업무에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태준 기자 tj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