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멘디니, 벨리니, 바베또 이탈리아 출신 디자인 거장 3인의 작품 한 자리에…DK2015에서 기획전

공유
0

멘디니, 벨리니, 바베또 이탈리아 출신 디자인 거장 3인의 작품 한 자리에…DK2015에서 기획전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알렉산드로 멘디니, 클라우디오 벨리니, 쟘파올로 바베또…. 생활용품, 가구, 패션, 쥬얼리 분야에서 이탈리아의 현대적 디자인 감성을 잘 보여주는 디자인 거장들이다. 3인의 디자인 거장의 작품이 국내에서 관객들을 만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DK2015(디자인코리아2015)’에서다.

11일부터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이탈리아 3대 디자이너전'은 산업 디자인계의 거장 ‘알레산드로 멘디니’의 작품, ‘클라우디오 벨리니’가 직접 디자인한 패션 잡화, 모형조각가라 불리는 쥬얼리 디자이너 ‘쟘파올로 바베또’의 대표작을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
이탈리아의 디자인 대부로 불리는 디자이너이자 건축가인 알렉산드로 멜리니이미지 확대보기
이탈리아의 디자인 대부로 불리는 디자이너이자 건축가인 알렉산드로 멜리니
알렉산드로 멘디니는 이탈리아의 디자인 대부로 불리는 디자이너이자 건축가. 그는 주방용품, 가구, 인테리어, 페인팅, 건축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특히 프루스트 의자, 그로닝겐 뮤지엄 등 포스트 모더니즘의 대표적인 작품들로 유명하며 사람을 배려한 그의 감성적인 디자인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멘디니가 지난 1993년 선보인 여인을 모습을 한 와인 오프너 ‘안나G’는 1000만개 이상의 판매 기록을 세웠을 정도로 유명하다. 이번 전시에는 직접 디자인한 알레시(Alessi) 제품 33개를 비롯해 세라믹 티세트, 신용카드 디자인 및 이탈리아의 가장 권위있는 디자인 상인 ‘황금콤파스상’ 수상작 ‘라문 아물레또 스탠드'를 전시한다.

세계적인 건축가 겸 디자이너인 클라우디오 벨리니이미지 확대보기
세계적인 건축가 겸 디자이너인 클라우디오 벨리니
밀라노 출신의 클라우디오 벨리니는 건축, 전시, 제품 및 가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세계적인 건축가 겸 디자이너. 유럽 및 북미 지역의 가구 관련 기업들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명성을 떨쳤다. 국내에서도 퍼시스, 예림, 벤텍퍼니처, 시디즈, 일룸과 함께 작업했다. 최근에는 패션 브랜드 라라 벨리니(Lara Bellini)를 설립해 패션분야로도 활동범위를 넓히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라라 벨리니의 가방과 지갑 신제품을 세계 최초로 공개할 예정이다.

쥬얼리에 건축적 구조를 담아 모형조각가로 불리는 쟘파올로 바베또이미지 확대보기
쥬얼리에 건축적 구조를 담아 모형조각가로 불리는 쟘파올로 바베또
쥬얼리에 건축적 구조를 담아 모형조각가로 불리는 쟘파올로 바베또는 이탈리아의 대표 쥬얼리 디자이너이다. 틀에 박힌 스타일이 아닌 심플하면서도 건축적 구조를 담은 세련된 디자인으로 주목 받고 있으며 그의 작품들은 포르츠하임 보석박물관에 영구 소장품으로 전시되고 있다. DK2015에는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반지, 목걸이, 브로치 등 3개의 작품을 소개한다.

정용빈 한국디자인진흥원장은 "이탈리아는 세계 최대 규모의 가구 전시 및 패션쇼가 열리는 디자인의 중심지로, 국내 소비자들도 이탈리아 디자인에 관심이 높은 편”이라며 "이번 DK2015가 한‧이탈리아간 디자인 분야에서 협력이 활발해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노정용 기자 no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