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제 해킹 그룹' 어나니머스, 예고대로 IS 트위터 5500개 해킹

공유
0

'국제 해킹 그룹' 어나니머스, 예고대로 IS 트위터 5500개 해킹

국제 해커 그룹 어나니머스가 '11·13파리 테러'를 일으킨 이슬람국가(IS)에 대한 사이버공격을 시작했다.이미지 확대보기
국제 해커 그룹 어나니머스가 '11·13파리 테러'를 일으킨 이슬람국가(IS)에 대한 사이버공격을 시작했다.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국제 해킹 그룹인 '어나니머스'(Anonymous)가 앞서 예고한 대로 '11·13파리 테러'의 주범인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를 상대로 사이버 공격을 개시했다.

17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 등 외신에 따르면 어나니머스는 IS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IS 조직원 트위터 계정 5500개 이상을 폐쇄시켰다. 이번 공격은 어나니머스 측이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튜브를 통해 공개 경고한 지 하루 만에 단행된 것으로, 그 신속함과 정확성에 놀랍다는 반응이다.
​어나니머스 그룹의 한 주요 트위터 계정은 "우리는 IS에 대항하는 것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더 나은 해커들"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는 어나니머스가 유럽 지역 IS대원 모집인의 이름과 그가 사용하는 컴퓨터 하드웨어의 실제 주소 등의 정보를 누출시켰다고 보도했다.

어나니머스의 사이버 공격에 맞서 IS도 해킹을 방지하기 위한 '5대 가이드라인'을 메신저 텔레그램을 통해 배포했다. 가이드라인에는 '텔레그램에서 모르는 사람과 대화하지 말 것', '트위터 계정과 같은 이름으로 이메일 주소를 만들지 말라' 등처럼 아주 기본적인 해킹 방지 방법이 담겨 있다.

한편 외교 안보 전문매체 포린 폴리시는 지금까지 어나니머스는 IS와 연관된 웹사이트 149곳, 트위터 계정 10만1000개, 선전용 비디오 5900건을 해체시켰다.
노정용 기자 no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