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에 IS 테러 '외로운 늑대' 출현? 시리아 난민 200명 한국 입국... 외톨이늑대· 외로운늑대 그 개념과 유래 그리고 서울 테러 가능성은

공유
0

한국에 IS 테러 '외로운 늑대' 출현? 시리아 난민 200명 한국 입국... 외톨이늑대· 외로운늑대 그 개념과 유래 그리고 서울 테러 가능성은

시리아에서 200명의 난민이 비행기를 타고 들어와 한국을 흔들고 있다.한국에서도  IS의 외로운 늑대가 출현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외로운 늑대와 외톨이 늑대의 어원과 유래 그리고 서울에서의 테러 가능성은? 사진은 IS 두목 알바그다디.   <br />
시리아에서 200명의 난민이 비행기를 타고 들어와 한국을 흔들고 있다.한국에서도 IS의 외로운 늑대가 출현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외로운 늑대와 외톨이 늑대의 어원과 유래 그리고 서울에서의 테러 가능성은? 사진은 IS 두목 알바그다디.
[글로벌이코노믹 김재희 기자] 시리아 난민이 200명이나 한국에 입국한 사실이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비행기를 타고 들어온 것이다.

가장 큰 문제는 이 속에 과연 외로운 늑대가 들어있느냐는 점이다.

외로운 늑대는 외롭게 떨어진 공간에서 혼자서 폭력을 일으키는 사람을 주로 일컫는다.

외톨이 늑대라고도 한다

외부 명령 구조에서 벗어나 독자적으로 움직인다.

다른 곳으로부터 명령을 받지 않고 스스로 테러를 하는 사람이다.

그러면서도 결과적으로는 특정한 조직이 명령한 것과 같은 효과를 수반한다.

"외로운 늑대"라는 용어는 1990년대 백인 우월주의자인 알렉스 쿨럭스(Alex Curtis)와 톰 메츠거(Tom Metzger)가 처음 만들었다. .

톰 매츠거는 "익명으로 정부 또는 다른 표적을 공격하는 것이 효율적일 때가 많다"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혼자 또는 소규모 그룹으로 테러 활동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때의 전사를 외로운 늑대 또는 외톨이 늑대라고 부르는 것이다.


김재희 기자 tiger8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