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투자증권 2016년 뉴노멀시대 본격화, 경기모멘텀에 따라 희비

공유
0

한국투자증권 2016년 뉴노멀시대 본격화, 경기모멘텀에 따라 희비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2016년 글로벌 자산배분시장이 경기모멘텀에 따라 널뛰기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금융지주(071050) 자회사 한국투자증권(사장 유상호)은 9일(수) ‘2016년 글로벌 자산배분전략- 정책 대응에서 답을 찾다’를 발표했다.
한국투자증권 리서치센터는 2016년 글로벌 매크로 환경을 이른바 ‘뉴노멀’ 이라고 불리는 저성장, 저금리, 저물가의 고착화를 전망했다. 2015년 글로벌 GDP 성장률 3.1%(IMF 전망치)는 10년 전인 2005년 성장률과 비교하면 거의 60%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문제는 이러한 저성장이 구조적으로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글로벌 저성장의 근본적 원인은 글로벌 고령화, 글로벌 디레버리징, 미국의 역할 변화에서 초래된 글로벌 교역 감소 등으로 이러한 변화는 단기간에 되돌려지기 어려운 요소들이라고 판단했다.

사이클 측면에서 볼 때도 미국경기는 2014년 말 이후 오히려 둔화 추세로 2016년 성장률이 2015년보다 높아지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글로벌 경제는 상반기에는 불확실성의 확대와 경기둔화가 예상되며, 하반기에는 각국의 통화 완화와 경기부양 정책이 재개되면서 회복세로 돌아설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국투자증권은 2016년 자산시장 수익률을 결정할 key는 각국 중앙은행과 정부의 정책 대응, 그리고 경기모멘텀이라고 판단했다. 또한, 가장 중요한 변수 중 하나로 미국 기준금리 인상 속도를 꼽았는데, 한국투자증권의 베이스라인 전망은 2016년 말 기준금리를 1.0%로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예상대로 점진적인 금리인상이 이루어진다면 글로벌 금융시장은 파국을 면하고 하반기부터 양호한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 전망했다.

선진국/신흥국 그룹 내에서는 정책의 디커플링과 경기 모멘텀, 펀더멘털 차이에서 오는 국가간 차별화를 예상했고, 통화 완화 또는 경기부양 정책 실시가 기대되는 유럽과 아세안(ASEAN) 시장을 상대적으로 좋게 봤다. 신흥국 중에서는 특히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을 유망한 시장으로 꼽았다. 중남미 신흥국 자산은 아직 회피 대상이라고 판단했다.
중국시장은 경제 성장세 둔화와 펀더멘털 개선 제한으로 지수의 강한 반등은 기대하기 어렵다고 예상했다. 그러나 A주의 MSCI 편입, 션강퉁 시행 등의 정책 호재로 1분기에는 강세, 2분기에는 일부 기업 신용 노이즈 발생에 따른 조정 후 하반기에 재상승하는 N자형의 우상향 흐름을 전망했다.

마지막으로 한국 주식시장은 KOSPI 예상밴드 1,900~2,250p를 제시했다. 지난 몇 년간 박스권장세가 내년에도 이어질 것이지만 1) 원화약세, 2) 주주친화 정책, 3) 장기투자자금 및 외국인투자 유입 가능성 등이 점진적인 우상향 추세를 견인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최성해 기자 bada@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