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집밥 백선생, 초간단 20분 육개장 끓이기…"겨울철 잘 끓인 보약 한 그릇"

공유
1

집밥 백선생, 초간단 20분 육개장 끓이기…"겨울철 잘 끓인 보약 한 그릇"

5일밤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에서 백종원은 20분 동안 만드는 초간단 육개장 끓이기를 소개했다./사진=tvN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5일밤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에서 백종원은 20분 동안 만드는 초간단 육개장 끓이기를 소개했다./사진=tvN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올해 첫 집밥 수업은 잘 끓인 보약 한 그릇 육개장이 소개됐다.

5일 밤 tvN '집밥 백선생' 34회에서 백종원은 20분 만에 만드는 초간단 육개장을 선보였다.
백종원은 "육개장을 제대로 끓이려면 최소한 3시간이 걸리는 데 우리는 손쉽게 해먹자는 취지에 맞게 20분 만에 끓이겠다"고 말문을 열었다.

육개장 재료: 소고기(돼지고기, 닭고기 등 각자 취향대로), 대파, 고사리(고비), 시래기, 토란대,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숙주, 당면, 간마늘 1스푼, 고춧가루 3스푼, 식용유, 참기름 약간, 간 생강

20분 육개장 첫 걸음은 당면 먼저 불려두기. 대파는 육개장에 꼭 필요한 부재료다. 숙주대신 콩나물을 쓰면 강한 향 때문에 해장국 맛이 난다.

1. 고기썰기. 돼지고기는 채썬다. 닭가슴살은 반으로 썬다. 결대로 잘게 썰어야 익은 후 으깨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소고기는 불고기감으로 적당한 크기로 썰어준다(정통 육개장은 양지를 1시간 이상 삶는다).

2, 고사리는 뭉쳐서 듬성듬성 썬다. 토란대도 먹기 좋게 썬다.

3. 표고버섯은 최대한 얇게 썬다.
4. 파 써는 디테일이 중요한데 대파는 절반으로 가른 후 4~5cm로 썰어준다.

5. 먼저 프라이팬에 파를 볶아준다. 참기름만 사용하면 비등점이 있어서 탈 염려가 있으므로 식용유 2:참기름 4스푼(또는 1:3의 비율)을 넣고 파를 넣고 볶는다.

6. 5에 고기를 넣고 볶아준다.

7. 고기가 어느 정도 익은 후 고춧가루를 3스푼 넣는다. 이때 고운 고춧가루를 섞어 쓰면 고추기름이 잘 나온다.

8. 고춧가루를 넣고 충분히 볶은 후 물 투하. 물은 조금씩 적당히 넣어가면서 국물의 농도를 맛춘다.

9. 숙주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다 넣는다.

10. 육개장이 끓기 시작하면 소금과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먼저 국간장을 넣어 향이 배게 한 다음 소금을 넣어 간을 한다.

11. 간 생강을 아주 조금만 넣는다. 생강은 잘 못 넣으면 맛을 망칠 수도 있으니 아주 약간만 넣거나 안 넣어도 된다.

12. 당면을 넣고 마지막으로 숙주를 넣는다. 숙주가 숨이 죽으면 그릇에 담아 낸다.

tvN'집밥 백선생'에는 김구라, 윤상, 윤박, 재림이 출연하며 화요일 저녁 9시 40분 방송된다.
김성은 기자 jade.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