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천공항 대규모 수하물 지연 주원인은 사고초기 초동대처 미흡"

공유
0

"인천공항 대규모 수하물 지연 주원인은 사고초기 초동대처 미흡"

국토교통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총 20명의 합동조사단 발표

[글로벌이코노믹 최인웅 기자] 지난 3일 인천공항에서 발생한 대규모 수하물 지연사태에 대한 합동조사단의 중간조사결과가 12일 발표됐다.

국토교통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총 20명의 합동조사단은 지난 5일부터 11일까지 지연 원인 분석과 수하물처리시스템 운영센터 및 시설에 대한 점검을 수행했다.
합동조사단은 "인천공항 수하물처리시설의 처리용량은 시간당 1만4400개이며, 당일 계획된 시간당 최대 투입물량은 7500개로 용량은 충분했으나, 총 28개소의 CCTV와 오류분석 기록 로그파일 조사, 주요 오류발생 지점 현장 점검 및 관계자 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3일 사고초기 원격조치 및 현장조치가 제대로 시행되지 못한 것이 결정적인 원인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수하물처리시스템의 최초 장애는 지난 3일 07:52분 탑승동에서 여객터미널로 향하는 터널의 수하물 고속 운송라인(A지점)에서 모터제어장치에 오류가 발생, 30분간 운행이 정체되면서 발생했다.

당시 수하물처리시스템 운영센터 담당자는 최초 주의메시지를 인지한 후 센터에서 원격으로 모터제어장치를 재구동시키기 위한 리셋조치를 하였지만, 실제 로그파일을 확인한 결과 사고 초기에 리셋조치가 되지 않았고, 현장근무자도 장애발생지점에 투입되지 않았다.

그 여파로 수하물 운반용 트레이가 탑승동 동측 순환벨트에서 정체되면서, 탑승동 메인루프(수하물 순환벨트)의 수하물들이 지상조업 수취대 투하지점으로 접근하지 못해 탑승동 동측 뿐 아니라, 여객터미널 동측까지 연쇄적으로 수하물이 적체되는 결과가 초래됐다.

합동조사단은 수하물처리시설에서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오류(fault)에 대한 처리 미흡, 현장 근무자에 대한 관리감독 및 업무처리 소홀, 비정상상황 해소를 위한 상황판단 실수 등 여러 문제점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 사소한 오류가 대규모 사고로 발전했다고 결론 내렸다.

이에 공사에서는 "현장조치 실패 및 지연 관련, 현장에서 발생하는 주요 오류 요인별로 집중관리하고, 오류조치 매뉴얼 마련 등 구체적인 기준을 만들고 숙지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라며 "수하물 관리센터 운영 개선방안을 수립, BMC(수하물 관리센터)가 BOC(수하물 운영센터)와 중첩 관제토록 하고 관리기능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예비인력 확보 및 시스템 관리 강화를 통해 명절 또는 휴가철 등 대규모 항공편이나 여객 이동이 예상될 경우 사전 예비인력 확보 및 투입 계획을 수립·시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최인웅 기자 ciu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