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최정호 국토부 차관 "전동차 사고, 현장 대응성 강화해야"

공유
0

최정호 국토부 차관 "전동차 사고, 현장 대응성 강화해야"

[글로벌이코노믹 최지영 기자] 국토교통부는 최근 서울 4호선 한성대입구역 인근에서 발생한 전동차 고장 사고를 계기로 12일 8개 도시철도운영사 경영진과 6개 지자체 부단체장을 소집해 도시철도 안전대책회의를 열었다.

최정호 국토부 차관은 회의에서 "세월호 사건 이후 철도안전에 대해 많은 개선 노력이 있었지만 높아진 국민의 안전의식 수준에 비해 종사자들의 안전의식과 행태가 미흡하다"고 지적하며 "차량 고장으로 운행이 중지된 경우 등에 대비한 비상대응 매뉴얼은 승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며 무엇보다 현장 대응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6일 저녁 서울 지하철 4호선 당고개행 열차가 한성대입구역과 성신여대입구역 사이에서 고장으로 멈춰 승객 수백명이 어두운 터널 통로를 따라 긴급 대피했다.

당시 단전으로 '안전한 열차내 대기하라'는 방송이 전달되지 않자 승객들이 스스로 터널을 따라 탈출해 이를 안 기관사가 급히 반대편 열차 운행을 중단시켰다.

최정호 국토부 차관은 국토부는 정부 합동점검단을 구성해 전국의 20년 넘은 노후 전동차 2989량을 전날부터 전수 조사하기 시작했다.

합동점검단은 노후차량에 대한 점검·정비 실태, 노후차량 관리의 안전취약 분야 발굴 및 개선, 안전관리체계 이행 여부 등을 살펴보고 문제가 심각한 차량은 폐차를 유도한다.
최지영 기자 luft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