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안보리, 북한 장거리 미사일 발사 규탄 성명 만장일치 채택

공유
0

안보리, 북한 장거리 미사일 발사 규탄 성명 만장일치 채택

안보리 긴급회의 결과를 설명하는 2월 의장국 베네수엘라의 라파엘 다리오 라미레스 카레로 주유엔 대사.
안보리 긴급회의 결과를 설명하는 2월 의장국 베네수엘라의 라파엘 다리오 라미레스 카레로 주유엔 대사.
[글로벌이코노믹 이태준 기자] 유엔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지난 7일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해 “안보리 결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라며 강력히 규탄하는 성명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안보리는 7일(현지시간) 오전 11시(한국시간 8일 오전 1시) 뉴욕 유엔본부에서 5개 상임이사국 등 15개 이사국이 참석한 가운데 북한 제재를 위한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북한의 안보리 결의 위반에 대응해 유엔의 새 제재 결의안을 신속하게 채택할 것”이라고 연합뉴가 보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안보리는 북한이 우주발사체라고 주장하지만 이번 발사는 핵무기 운반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탄도 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것이며, 이는 4차례의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안보리의 대북 제재는 더 강력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안보리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 도발을 계속 강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안보리의 새 대북 제재안에는 북한에 대한 원유 수출금지나 북한에서 생산한 광물 수입 금지, 북한 고려항공의 영공 통과 제한 등이 포함될 수 있다.

그러나 중국과 러시아가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 하느냐가 변수다.

중국이 이번 규탄 성명에는 안보리 내부의 격앙된 분위기를 무시하지 못해 동참했지만 강력한 제재에는 미온적으로 나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안보리에서 앞으로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제재안을 도출하더라도 회원국간 의견 일치를 이룰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이태준 기자 tj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