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은행, 대북 송금 전면 차단…'북한 돈줄 쥐고 흔들기'

공유
0

중국 은행, 대북 송금 전면 차단…'북한 돈줄 쥐고 흔들기'

중국 은행/ 사진=뉴시스 제공
중국 은행/ 사진=뉴시스 제공
[글로벌이코노믹 이세정 기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안에 동참한 중국이 대북 송금을 전면 차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중접경인 중국 랴오닝성 단둥의 중국 각 은행 창구에서 만난 은행 관계자들은 북한 은행들과 달러, 인민폐(인민화) 등 모든 화폐를 통한 거래를 중단하라는 금융당국의 지시를 받았다고 2일 밝혔다.
은행 관계자는 "이제 중국 은행들과 조선(북한) 은행 간의 거래는 전면 중단됐다"며 "언제까지 거래가 중단될 지는 예측할 수 없다"고 말했다.

실제 단둥의 금융기관이 밀집한 위앤바오구 진산다제 소재 은행(국유은행인 농업은행, 건설은행, 공상은행, 중국은행의 단둥 분행, 푸파(浦發)은행, 자오상(招商)은행, 단둥농상은행, 랴오양(遼陽)은행 등)들이 북한 기업 및 개인에 대한 송금을 거절했다.

이들 은행은 대북송금 전면 중단에 대해 "은행 본점으로부터 조선(북한)은행에 대한 송금중단 지시를 받았다"며 "3년 전부터 달러 송금을 불허했으며 이제 인민폐도 보내면 안된다"고 설명했다.

농업은행 단둥분행 관계자는 "2013년 2월 조선의 3차 핵실험 이후 달러 송금 등 외환거래에 적용됐던 엄격한 기준이 올 초 4차 핵실험 등의 영향을 받아 위안화에도 적용됐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북한 무역상과 외화벌이 일꾼들은 중국 은행에서 개인 명의의 계좌를 개설하고 위안화로 북한에 송금하는 것이 불가능해졌다.

한 국유은행 관계자는 "북한 외교관 등이 은행창구에서 인건비 명목 등으로 직접 현금을 찾아가는 사례가 있었으나 이 또한 중단될 것이라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은행권 관계자들은 "중국 금융당국이 유엔 안보리 결의안 채택에 앞서 독자적인 금융제재를 강도높게 시행했다"며 "이번 조치가 북한의 돈줄을 죄는데 결정타로 작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세정 기자 sjl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