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롯데 창업주 신격호, 주요 계열사 대표이사직 내려놓는다

공유
0

롯데 창업주 신격호, 주요 계열사 대표이사직 내려놓는다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안재민 기자] 롯데그룹 창업주 신격호 총괄회장이 롯데제과 이어 호텔롯데 대표이사직에서도 물러난다.

21일 롯데 관계자에 따르면 대표이사인 신격호 총괄회장의 등기이사 재선임 건이 다음 주로 예정된 호텔롯데의 주총 안건에서 빠진 것으로 전해졌다.
신 총괄회장의 임기는 이달 28일까지다.

전언처럼 재선임 안이 주총에서 의결되지 않으면 신 총괄회장은 사실상 대표이사직 사퇴 수순을 밟게 된다.

지난 1973년 호텔롯데 창립이후 43년만이다.

현재 호텔롯데 대표이사는 신격호 총괄회장을 비롯해 신동빈 롯데 회장, 송용덕 롯데호텔 대표, 박동기 롯데월드사업본부 대표, 장선욱 면세사업부 대표 등 모두 5명이다.

롯데 관계자는 "총괄회장이 고령이고, 현재 성년후견인 신청까지 제기된 마당에 회사 이사로서 정상적 업무 수행이 불가능하다는 판단에 따라 임기 만료 이후 재선임을 추진하지 않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보기

앞서 롯데제과도 오는 25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임기가 끝나는 신격호 총괄회장의 재선임을 추진하지 않기로 공시한 바 있다.

이는 신 총괄회장의 정신건강 이상설이 끊이지 않기 때문에 롯데가 서류와 조직도에서 신 총괄회장을 완전히 배제하는 수순을 밟는 것으로 해석된다.

신 총괄회장의 롯데 각 계열사별 남은 임기를 살펴보면 ▲ 롯데쇼핑 2017년 3월 20일 ▲ 부산롯데호텔 2016년 11월 ▲ 자이언츠 2017년 5월 ▲ 롯데건설 2017년 3월 26일 ▲ 롯데알미늄 2017년 8월 10일 등이다.

앞선 두 계열사와 마찬가지로 자연스럽게 임기 만료후 대표이사직에서 모두 후퇴할 것으로 전망된다.


안재민 기자 jae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