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시아나항공, 국제선에 '예약부도 수수료' 신설… "노쇼(No-Show) 근절 한다"

공유
0

아시아나항공, 국제선에 '예약부도 수수료' 신설… "노쇼(No-Show) 근절 한다"

[글로벌이코노믹 박관훈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국제선에 ‘예약부도 수수료(No-Show Penalty)’ 제도를 신설한다.

아시아나항공은 25일 선진 예약문화 정착을 위한 ‘노쇼(No-Show)’ 근절 활동에 동참한다며 오는 4월 1일 부로 해당 제도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국제선 ‘예약부도 수수료’는 한국지역 기준, 1인당 10만원(해외지역 USD 100)이 부과된다.

예약부도 수수료 과금은 ‘국제선 항공권을 발권한 고객 중 항공기 출발시간 이전까지 확약된 항공편에 대한 취소 통보를 하지 않은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예약부도 수수료’ 제도는 효율적인 좌석 관리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세계 선진 항공사 대부분이 시행하고 있다. 이는 좌석 선점 후 아무런 통보 없이 탑승을 하지 않을 경우 그 피해가 실제 탑승을 원하는 다른 승객에게 고스란히 전가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2015년 기준 아시아나항공의 ‘노쇼’ 비율은 국내선의 경우 전체 예약자의 7.5%, 국제선은 전체 예약자의 4.5%에 이르는 등 비교적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고객 입장에서는 한 좌석이 아쉬운 성수기 때 좌석을 구할 수 있게 되고 항공사 입장에서는 예약부도로 인해 좌석이 빈 채 운항하는 일이 사라지게 되어 양쪽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결과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선은 현재 ‘예약부도 수수료’ 8000원을 징수하고 있다.
박관훈 기자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