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세계·롯데 빠진 킴스클럽 ‘매각전’... 이랜드, 미국 사모펀드와 단독 협상하나

공유
0

신세계·롯데 빠진 킴스클럽 ‘매각전’... 이랜드, 미국 사모펀드와 단독 협상하나

킴스클럽 내부
킴스클럽 내부
[글로벌이코노믹 안재민 기자] 이랜드그룹이 매각 의사를 밝힌 킴스클럽에 대한 본입찰이 예정대로 이달 중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2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랜드 킴스클럽 매각 본입찰을 진행후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현재 미국계 사모투자펀드(PEF)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의 단독 응찰 후 매각 협상을 진행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랜드는 본입찰을 실시하고 바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이번 본입찰을 통해 매각되는 분야는 킴스클럽 영업권 및 각 매장의 장기 운영권이다.

당초 신세계 이마트와 롯데 등 유통 공룡 등의 참여로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됐던 매각 경쟁은 두 회사의 불참이 확실시 되면서 다소 힘이 빠진 상태다.

이랜드는 두 회사의 불참으로, 이슈를 위해 매물로 내놓았던 뉴코아 강남점도 끝내 매각 대상에 제외됐다.

뉴코아 강남점
뉴코아 강남점

이랜드 관계자는 "본입찰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다음주 중 마무리할 예정"이라며 "주초 구체적 일정이 확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킴스클럽은 이랜드리테일에서 운영 중인 NC백화점과 뉴코아아울렛, 2001아울렛, 동아백화점 등 51개 유통 점포 중 37곳에 입점해 식료품과 공산품을 주로 판매하는 대형할인점(하이퍼마켓)이다.

당초 연매출 1조원 규모의 킴스클럽 매각가는 최소 7000억∼1조원 수준으로 이랜드와 업계는 전망했다.

그러나 신세계와 롯데의 불참으로 KKR이 단독 응찰 시 이보다는 낮은 가격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KKR가 제시하는 가격이 이랜드 측의 기대에 못 미칠 경우 이랜드의 킴스클럽 매각 계획 자체가 철회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업계 관측도 나오고 있다.

지난 22일 실시할 예정이던 본입찰이 연기된 것이 이 가능성을 뒷받침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안재민 기자 jae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