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세계 음식 문화 기행-인도네시아 편] 인도네시아의 대표 음식, 나시 고랭(Nasi Goreng)

공유
6

[세계 음식 문화 기행-인도네시아 편] 인도네시아의 대표 음식, 나시 고랭(Nasi Goreng)

[양향자의 세계 음식 문화 기행] 인도네시아는 세계4위의 인구 대국이며 최대의 도서 국가이다. 대략 300여 종족이 각기 다른 언어와 역사, 그리고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살아왔기 때문에 인도네시아의 전체 종족에 대한 특성과 음식 문화를 하나의 문화적 범주에 넣고 설명하기란 쉽지 않다.

인도네시아의 음식과 문화
인도네시아 국민의 90%는 이슬람교도이지만 발리 섬 주민은 힌두교도이고, 그리스도교 등 다양한 종교가 모여 있다. 이러한 종교적 문화의 차이는 당연히 식생활 습관에 반영된다. 수많은 섬과 다양한 민족으로 형성된 나라인 만큼 인도네시아의 요리는 재료에서부터 조리법, 먹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그 민족의 수만큼이나 다양한 음식문화를 갖고 있다.

인도네시아 음식문화의 특징

인도네시아 음식문화의 특징은 다양한 종족문화를 포용해 매우 복합적이다. 그 중 삼벌(sambel, 여러 가지 섞은 조미료), 아얌고랭(ayam gereng, 소금 간을 한 닭튀김과 생선튀김요리)은 포용성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삼벌은 매운 생고추를 기본으로 해서 여러 종류의 기초 양념을 혼합한 것으로 인도네시아의 어떤 음식과도 잘 어울려 가장 기초적인 국민 밑반찬을 상징한다.

또 인도네시아 음식은 정향, 육두구, 계피 등과 같은 다양한 향신료들과 사탕수수, 차 등 열대작물을 이용한 독특한 맛으로 입맛을 돋운다. 이슬람에서 규정한 종교적인 율법에 따라 음식 문화의 규범이 정해져 있다. 하람(haram)과 하랄(halal)은 꾸란(Qu'ran)이나 하디스(Hadith)에 명시되어 있는 것으로 이는 무슬림들이 반드시 지켜야하는 식생활 지침서로 몸에 유해한 음식 섭취를 막아준다.

인도네시아는 기름에 볶거나 튀겨먹는 음식이 주를 이룬다. 너무나 무더운 날씨 때문에 뜨거운 음식을 싫어해서 음식을 조리한 후 바로 먹지 않고 항상 미리 상차림을 해 놓는 관습이 있다. 음식의 형태가 대체로 마른 고형식이라 음식을 담는 식기는 대부분 평평한 접시 모양이다. 소박하고 다양한 문화가 어울려 독특한 음식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밥에 매운 생고추와 돼지고기, 닭고기, 새우 등 해산물을 넣어 요리한 인도네시아의 대표 음식 나시 고랭/사진=세계음식문화연구원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밥에 매운 생고추와 돼지고기, 닭고기, 새우 등 해산물을 넣어 요리한 인도네시아의 대표 음식 나시 고랭/사진=세계음식문화연구원 제공
인도네시아의 대표 음식, 나시 고랭 레시피
재료 △안남미 1컵1/2 △다진 돼지고기 200g △닭가슴살 200g △중간 사이즈의 삶은 새우 150g △채썬 파프리카 1개 △슬라이스 양파 1개 △잘게 썬 청고추 2개 △옥수수 기름 3큰술 △간장 2큰술 △계란 1개 △물 1작은술 △버터 1/2 작은술

만들기
1. 소금물에 밥을 짓는다.
2. 팬에 오일을 두르고 양파, 마늘, 청고추를 넣고 2분 정도 볶는다.
3. 닭고기와 돼지고기를 넣고 익을 때까지 10분 정도 볶는다.
4. 밥과 파프리카, 간장을 넣고 5~6분 정도 함께 볶는다.
5. 소금으로 간을 한다.
6. 계란과 찬물을 풀어 휘 저은 뒤 팬에 버터를 두르고 얇게 부친 다음 밥 위에 얹는다.

▲ 양향자 세계 식문화 연구가

현) 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현) 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 양향자 푸드 & 코디아카데미 원장
현) 파티설렘 대표이사
현) 상명대학교 푸드코디네이터학과 석박사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