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세계 음식 문화 기행-홍콩 편] 홍콩의 대표 음식, 딤섬(Dim Sum)

공유
1

[세계 음식 문화 기행-홍콩 편] 홍콩의 대표 음식, 딤섬(Dim Sum)

[양향자의 세계 음식 문화 기행] 쇼핑과 음식의 천국으로 알려진 홍콩은 서울의 약 2배에 달하는 크기에 인구는 723만 명이다. 중국 광동성 남동부에 위치하며 언어는 중국어와 영어를 동시에 사용한다. 아열대에 위치해 식자재가 풍부하며 화려한 광동요리를 기본으로 발달했다.

홍콩의 음식과 문화


주거지인 홍콩과 구룡반도는 전체 면적의 10%를 차지하며, 나머지는 230여개의 섬으로 구성되어 있다. 홍콩은 19세기 후반 아편전쟁을 계기로 영국에 식민지로 편입되었다가 1997년 중국에 반환되었다. 약 100년의 이 기간 동안 중국문화에 서구문화가 유입되어 독자적인 문화를 형성하게 되었다.

홍콩 음식문화의 특징

홍콩요리는 '먹기 위해 산다'고 하는 중국본토 남부의 광동인들이 이주해서 정착했기 때문에 광동요리를 기본으로 발달했다. 광동요리는 중국에서도 가장 화려한 요리다. 광동 지역은 외국과의 무역 등 교류가 빈번해서 요리 또한 일찍부터 해외에 널리 알려졌다. 홍콩은 아열대에 위치해 다양한 식재료들을 많이 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또한 서구요리의 영향을 받아 서양 야채, 토마토케첩, 우스터소스 등 서양 요리의 재료와 조미료를 받아들여 자체 개발 후 중국화시킨 요리가 많다.

홍콩은 딤섬이 유명하다. 딤섬은 한문으로 하면 '마음에 점을 찍는다'는 뜻이다. 누군가의 마음을 건드리면 저 마음 부분에 위치한 위장을 채워야 한다는 의미가 깃든 단어라고 한다. 딤섬과 함께 차를 마시는 것을 얌차라고 하는데 마치 영국의 티타임처럼 오후에 차를 마시면서 간단히 뭔가를 먹기 위한 것이 필요해서 개발된 것으로 보고 있다.

만두피에 고기완자와 새우로 맛을 낸 후 쪄낸 홍콩의 대표 음식 '딤섬'/사진=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만두피에 고기완자와 새우로 맛을 낸 후 쪄낸 홍콩의 대표 음식 '딤섬'/사진=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제공
홍콩 (Hong Kong)의 대표 음식, 딤섬(Dim Sum) 레시피

재료 △돼지고기 250g △새우 15마리 △달걀노른자 1개 △완두콩 10개 △만두피 30장
-고기양념 △생강 1큰술 △간장 1큰술 △굴소스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녹말가루 1큰술 △다진파 1큰술 △후추 △참기름 약간
-양념장 △간장 4큰술 △식초 3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두반장 1작은술

만들기

1. 돼지고기나 쇠고기, 닭고기 중 취향에 맞는 것을 골라 곱게 갈아 준다.
2. 분량의 재료로 만든 고기양념을 1에 넣어 끈기가 생길 때까지 고루 섞는다.
3. 달걀은 삶은 후 노른자만 체에 내려 고운 가루로 만든다.
4. 새우는 꼬치로 내장을 빼고 손질한 후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치고 완두는 삶는다.
5. 만두피에 양념된 고기를 넣고 그 위에 새우와 노른자 가루를 얹어 모양을 낸다.
6. 김이 오른 찜통에 5를 담아 7분간 찐다.
7. 완두를 올리고 분량의 재료로 만든 양념장과 함께 곁들여 낸다.

▲ 양향자 세계 식문화 연구가

현) 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현) 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 양향자 푸드 & 코디아카데미 원장
현) 파티설렘 대표이사
현) 상명대학교 푸드코디네이터학과 석박사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