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내 소비자 뿔났다…한국닛산 상대 집단 소송

공유
0

국내 소비자 뿔났다…한국닛산 상대 집단 소송

법무법인 바른, ‘캐시카이’ 구매자 보상 요구

[글로벌이코노믹 김하성,박관훈 기자] 국내 소비자들이 배출가스 불법 조작 혐의를 받고 있는 한국 닛산에 대해 집단 소송에 나선다. 지난해 아우디폭스바겐에 이어 국내에서 수입차 관련 집단 소송이 제기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법무법인 바른은 한국닛산, 국내 딜러사 등을 상대로 부당이득 반환 청구 소송을 내기로 하고 한국닛산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캐시카이’ 소유주를 모으고 있다.
캐시카이는 르노-닛산그룹 닛산자동차가 제조한 차량이다. 1.6ℓ급 르노 엔진을 장착했으며 수입·판매사는 한국닛산이다. 작년 11월부터 올해 5월 11일까지 국내에서 814대 팔렸다.

환경부는 캐시카이 차량을 실험하는 과정에서 실내외 모두 배출가스 재순환장치가 작동 중단되는 현상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법무법인 바른은 조만간 집단 소송을 통해 캐시카이 구입 대금 반환과 더불어 구입 시점부터 연간 이자 반환도 요구할 방침이다.

한편 환경부는 지난 16일 작년 12월부터 올해 4월까지 국내에서 판매된 경유차 20개 차종을 조사한 결과, 한국닛산이 캐시카이 배출가스양을 불법으로 조작하는 임의 설정을 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한국닛산은 “지금까지 제조한 어떠한 차량에도 불법적인 조작·임의 설정 장치를 사용한 적이 없다”고 강력히 부인하고 있다.
김하성 hskim@
박관훈 기자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