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부장의 시승기] 아우디 Q5, 고급진 SUV로 다이나믹한 드라이빙 선사

공유
1

[김부장의 시승기] 아우디 Q5, 고급진 SUV로 다이나믹한 드라이빙 선사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영삼 기자] 도시를 달리는 야성이라는 어려운 방정식을 풀어야 하는 도심형 SUV. 아우디는 Q5를 통해 가장 정답에 가까운 답을 내놨다. 간결하고 깔끔한 외관은 드러나지 않는 야성을 적절한 댄디함으로 감췄지만 다이나믹한 드라이빙 능력을 통해 도심형 SUV에 걸맞는 균형있는 야성미를 품었다.

아우디 Q5는 오버스럽게 야성미를 강조하지 않고 간결하면서 세련된 디자인을 입어서 비즈니스 뿐만 아니라 레져나 패밀리카로도 적합하다. 어디에나 누가 타도 걸맞는 매너가 느껴진다고나 할까?
가속 패달을 밟으면 치고 나가는 가속성도 깔끔하고 SUV치고는 정숙성도 괜찮았다.

이차는 엑셀은 부드럽지만 밞으면 쭉 나간다. 소음, 진동이 별로 없어 안정적인 드라이를 하게 해주고 여기에 아우디 특유의 첨단 안전 및 편의 시스템도 편리했다.

시승을 해본 결과 주행성능은 물론 제동력과 회전력, 코너링 모두 만족할 수 있었다. 쾌속질주는 물론 안전성도 말 할 것이 없다.

이차를 처음 봤을때 전장과 전폭에 비해 전고가 낮게 디자인돼 다이내믹한 비율을 갖추면서도 싱글프레임 그릴을 중심으로 좌우 위쪽은 살짝 꺽여 경사를 이루어 둥글둥글한 느낌으로 스포티함과 댄디함을 균형있게 빚어냈다. 앞 뒤 펜더 위에서 보이는 사이드 라인과 삼각형 LED 테일램프, 리어 범퍼와 디퓨저 등의 모습은 세미정장을 빈틈없이 차려입은 모습과 같다.

생각 이상으로 넉넉한 실내 공간과 센터페시아에는 오디오, CD 등 엔터테인먼트 장치에서 서스펜션 등의 차량 시스템 컨트롤까지 보다 쉽게 조절할 수 있는 통합 인포테인먼트 장치 MMI(Multi-media Interface)가 장착돼 있다. 가죽으로 감싼 시트의 착좌감도 우수하다.

오색으로 변화하는 운전모드는 팔색조 매력을 뽐낸다. Comfort(컴포트), Auto(자동), Dynamic(다이내믹), Efficiecy(이피션시), Individual(개인맞춤형)의 각 운전모드는 엔진, 7단 S-트로닉 자동변속기, 스티어링 휠, 댐핑컨트롤 등의 반응 특성이 모드에 따라 조정돼 운전의 재미를 배가시킨다.
안락한 럭셔리 세단, 다이내믹한 스포츠카, 세단과 스포츠카를 합쳐 놓은 자동차 등 다양한 성격의 자동차 등으로 순식간에 변신시킨다.

4륜구동 시스템인 콰트로(quattro)와 가변식 댐핑 콘트롤 시스템의 궁합은 절묘하다. 3.0L V형 6기통 디젤 엔진은 강력한 파워와 함께 뛰어난 정숙성을 보여준다.

시승한 아우디 Q5 45 TDI는 최고출력 245마력으로 최대토크는 59.2kg.m다. 최고속도는 225km/h에 연비는 11.9km/l(복합 기준)이다.
03joongbu@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