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내기업 10곳 중 8곳 “중장기 사업계획 중요성 커져”…실제 수립은 절반 밖에

공유
0

국내기업 10곳 중 8곳 “중장기 사업계획 중요성 커져”…실제 수립은 절반 밖에

업종별 중장기 사업계획 수립실태. 자료/대한상의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업종별 중장기 사업계획 수립실태. 자료/대한상의 제공
[글로벌이코노믹 유호승 기자] 국내기업 10곳 중 8곳은 중장기 사업계획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실제 계획을 수립하는 기업은 절반에 그쳤다. 중장기 사업계획이란 기업이 연간 사업계획을 넘어서 미래변화를 예측하고 그에 대응하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25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최근 국내 제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기업의 중장기 사업계획 수립실태와 시사점’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중장기 계획의 중요성을 묻는 질문에 기업의 84.3%는 ‘중장기 경영계획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 응답했다. ‘중요성이 줄어들고 있다’는 답변은 3.4%에 불과했다.
중장기 사업계획의 중요성이 커지는 이유로는 ▲경쟁심화에 따른 시장 불확실성 고조(56.1%) ▲혁신적 신상품·신기업의 등장(15.4%) ▲소비자의 인식 및 행태 변화(12.3%) ▲국내외 경제 정책·제도의 급변동(11.1%) 등을 꼽았다.

‘1년을 넘어서는 중장기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응답기업의 절반 가량인 54.7%만이 수립한다고 답했다. 기업규모별로 보면 중장기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대기업이 67.0%로 중소기업(48.5%) 보다 많았다.

업종별로는 고무·종이·플라스틱(79.4%), 기계·정밀기기(77.8%)가 사업계획을 세우는 기업비율이 높았고 식음료(35.3%), 제약·의료(30.0%)는 낮았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구글과 같은 글로벌 선도기업은 먼 미래를 보고 도전적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며 “국내 기업도 현안에 대한 단기적 대응 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인 환경변화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업계획을 수립한 기업도 먼 기간을 내다보고 있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최대 예측기간이 5년을 넘는 기업은 30.7%다. 예측기간별로 ‘4~5년’(47.8%)이 가장 많았고 ‘2~3년’은 21.5%였다. 사업계획의 내용으로는 ‘추진목표와 기본방향’이 포함된다고 답한 기업이 49.5%, ‘사업조정계획 등 실천과제’(26.6%), ‘시나리오별 대응전략’(10.9%) 등을 선택했다.

응답기업들은 중장기 사업계획 수립에 대한 애로요인으로 ‘단기현안에 매몰돼 여유부족’(81.9%)를 첫 번째로 선택했다. 이어 ‘빨라진 환경변화 속도’(6.0%), ‘잘못 예측할 경우 책임소재 부담’(5.2%)를 택했다.
전수봉 대한상의 경제조사본부장은 “변화가 심한 시기일수록 장기적인 밑그림을 가지고 있어야 구성원들이 목표를 공유하고 흔들림 없이 대처할 수 있다”며 “중장기 사업계획이 유용하고 효력을 발휘하려면 단기적 성과에 치중하기 보다는 자신의 핵심역량을 키우는 동시에 사업내용을 상황에 맞게 끊임없이 가다듬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호승 기자 yh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