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 기업 40% "중국 사업 축소하는 게 바람직"…정치 리스크 우려

공유
0

일본 기업 40% "중국 사업 축소하는 게 바람직"…정치 리스크 우려

일본 기업 대부분이 남중국해, 센카쿠 열도 등 중국의 정치 리스크에 우려하고 있으며 40%는 중국 사업을 축소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답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지난해 5월 11일 영유권 분쟁 지역인 스프래틀리군도(중국명:난사군도), 미스치프 환초(중국명 메이지자오)의 모습 . /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기업 대부분이 남중국해, 센카쿠 열도 등 중국의 정치 리스크에 우려하고 있으며 40%는 중국 사업을 축소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답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지난해 5월 11일 영유권 분쟁 지역인 스프래틀리군도(중국명:난사군도), 미스치프 환초(중국명 메이지자오)의 모습 . / 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조은주 기자] 일본 기업 대부분이 남중국해, 센카쿠 열도 등 중국의 정치 리스크에 우려하고 있으며 40%는 중국 사업을 축소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29일(현지시간) 니혼게이자이신문과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공동으로 설립·운영하고있는 '닛케이·CSIS 가상 싱크 탱크'가 일본 기업에서 일하는 직원 2827명을 대상으로 중일 관계에 대한 의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센카쿠 열도 접속 수역을 중국 군함이 항해한 것에 대해 응답자의 75%가 '일본의 영토·영해에 심각한 위협"이라고 답했다.
또 인공섬을 건설한 남중국해 정세에 대해서는 95%가 "반대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답했다.

중국에서 사업을 전개할 때 우려할 문제로 '정치 리스크'를 선택하는 응답자는 약 80%에 달했다. 응답자의 40%는 "향후 대 중국 사업을 축소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답했다.

앞으로의 중국 경제에 대해서도 신중한 의견이 많았다. 10년 후 경제 성장률에 대해 응답자의 5%가 "2~3% 정도 될 것"이라고 답했다.

대 중국 비즈니스의 방향도 '철수'(15%)'나 축소'(40%)가 '확대·발전'(8 %)'이나 현상 유지'(37%)를 웃돌았다.

신흥국의 유망한 투자처로는 응답자의 50%가 인도를, 38%가 동남아국가연합(ASEAN)이라고 밝혔다. 이는 중국(4%)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정치 정세나 경제 둔화를 배경으로 중국 리스크를 분산시키려는 자세가 눈에 띈다고 해석했다.
조사 대상은 일본에 거주하는 민간 기업의 임원(계장 이상)으로 인터넷을 통해 지난 5월 말부터 이달 중순까지 진행됐다.

조은주 기자 ej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