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일, '10억엔 출연금' 용도에 기본 합의" 일본 교도통신

공유
0

"한일, '10억엔 출연금' 용도에 기본 합의" 일본 교도통신

가나스기 겐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9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를 나서고 있다. 정병원 외교부 동북아시아국장과 가나스기 겐지 국장(사진)은 이날 열린 한일 국장급 협의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재단 출연금 문제 등을 논의했다. /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가나스기 겐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9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를 나서고 있다. 정병원 외교부 동북아시아국장과 가나스기 겐지 국장(사진)은 이날 열린 한일 국장급 협의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재단 출연금 문제 등을 논의했다. /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조은주 기자] 한국과 일본 정부가 지난해 말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합의에 따라 일본이 출연하기로 한 10억엔(약 108억원)의 용도 등에 기본 합의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12일 보도했다.

이 통신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기시다 외무 장관과 윤병세 외교 장관이 이날 오후 전화로 합의 사항을 최종 확인한 뒤, 한일 동시에 합의안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한국과 일본 정부는 지난 9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국장급 협의를 개최하고 일본의 자금 출연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이 협의에는 정병원 외교부 동북아시아국장과 가나스기 겐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각각 한일 대표로 참석했다.

교도통신은 이에 대해 "양측은 이날 한국이 지난달 28일 공식 출범한 '화해·치유 재단' 사업에 관해 일정한 진전을 거뒀다"고 전했다.

당시 외교부 당국자도 "상당한 진전"을 거뒀다고 밝힌 바 있다.


조은주 기자 ej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