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트럼프, 멕시코 대통령과 회담…"미, 장벽 설치 권리 있다" 주장

공유
0

트럼프, 멕시코 대통령과 회담…"미, 장벽 설치 권리 있다" 주장

멕시코를 방문 중인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 도널드 트럼프가 멕시코 현지에서도 자신의 미-멕시코 간 국경 장벽 설치 주장을 굽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왼쪽)과 트럼프가 31일(현지시간) 멕시코시티에서 회담을 가진 후 공동기자 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멕시코를 방문 중인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 도널드 트럼프가 멕시코 현지에서도 자신의 미-멕시코 간 국경 장벽 설치 주장을 굽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왼쪽)과 트럼프가 31일(현지시간) 멕시코시티에서 회담을 가진 후 공동기자 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조은주 기자] 멕시코를 방문 중인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 도널드 트럼프가 멕시코 현지에서도 자신의 미-멕시코 간 국경 장벽 설치 주장을 굽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AP,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멕시코를 전격 방문,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과 회담을 가졌다.
트럼프는 이 자리에서 "미국은 불법 이민과 무기, 마약밀매를 막기 위해 자국 영토에 장벽을 설치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는 국경에 담이나 물리적 장벽을 세우려는 어느 한 국가의 권리를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누가 장벽 비용을 댈 것인지는 논의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지난 6월 트럼프가 멕시코 정부에 국경 건설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니에토 대통령이 "히틀러나 무솔리니 같은 일을 했다"며 트럼프를 비난했기 때문이다.

트럼프는 이날 회담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니에토 대통령과의 회담에 대해 "양국이 불법 이민 종식, 안전한 국경 확보, 마약범죄 조직 해체, 나프타(북미자유무역협정) 개선, 역내 제조업을 통한 부의 유지 등의 5가지 분야에 공동 대처함으로써 유대관계를 개선할 수 있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니에토 대통령은 "허심탄회하고 건설적으로 공동 관심사에 대해 논의했다"면서도 "서로 장벽 문제 등에 있어서는 이견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조은주 기자 ej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