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월대보름 밝힐 ‘촛불집회’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새누리당-바른정당 여야 4당 총 출동

공유
0

정월대보름 밝힐 ‘촛불집회’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새누리당-바른정당 여야 4당 총 출동

설 명절 이후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첫 촛불집회가 열린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참가자들이 박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설 명절 이후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첫 촛불집회가 열린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참가자들이 박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안재민 기자] 정월대보름이자 토요일인 11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인용을 독촉하는 촛불집회가 전국 주요 광장에서 개최된다.

이날 집회는 탄핵을 찬성하는 측의 ‘촛불집회’와 더불어 ‘태극기집회’로 대변되는 보수층의 집결도 동시에 이뤄진다.
이번 주말 집회에는 정치권에서도 적극 뜻을 같이 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새누리당, 바른정당 등 여야 대표 4당은 이해관계에 따라 촛불집회와 태극기집회 등에 동참할 예정이다.

탄핵여론 속에 대선레이스를 독주하는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현 정국의 동력을 이어가고 보수세력의 반격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촛불민심'과 다시 전면적으로 결합하려는 모양새다.

당 대권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안희정 충남지사·이재명 성남시장 등이 총 출동해 현장에서 촛불을 밝힌다.

국민의당은 소속 의원들의 촛불집회 참석은 자율에 맡겼다. 그러나 박지원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와 나머지 당내 유력인사들은 대부분 서울 또는 광주 촛불집회에 참석한다.

당 지도부가 광주 금남로 집회에 참석해 '텃밭'인 호남민심을 확실하게 잡으려는 포석이 깔려있다.
최근 자유한국당으로 당명 개정을 확정한 새누리당의 속내는 다소 복잡하다.

야권의 촛불집회 대규모 참가를 '선동정치'라고 비판하면서도 당내 친박(친박근혜)계 의원과 대선주자 일부의 태극기집회 참가는 개인의 선택이라며 별다른 제지를 하지 않고 있다.

탄핵정국의 책임을 진 집권여당으로서 자숙해야 한다는 여론의 비판과 당당히 탄핵 반대를 외치라는 보수 지지층의 결집 사이에서 이도 저도 하기 어려운 애매한 처지 때문이다.

아울러 친박과 비박(비박근혜)계 사이의 갈등 불씨가 잠복해 있다는 점도 당 지도부 운신의 폭을 좁게 한다. 친박 의원들은 최근 의원총회에서 보수집회 참가를 독려한 반면, 비박계를 중심으로 한 의원 24명은 성명을 내 "국회의원들이 광장정치를 부추기는 것은 의회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잘못된 행위"라고 주장했다.

반면 범보수 진영에 속하는 바른정당은 야권의 촛불집회 참가와 친박계의 태극기집회 참가를 싸잡아 비판하며 광장과의 거리두기에 나섰다.

'친박 때리기'를 통해 보수 적통임을 내세우는 동시에 좌우 양극단을 배제해 중도 진영으로의 세력 확대를 꾀하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분석된다.
안재민 기자 jae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