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수룰' 두고 금호아시아나-산업은행 '신경전'

공유
0

'인수룰' 두고 금호아시아나-산업은행 '신경전'

금호아시아나 "금호타이어 우선매수청구권 포기" 시사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 아시아나항공=제공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 아시아나항공=제공
[글로벌이코노믹 천원기 기자] 금호타이어 '인수룰'을 놓고 금호아시아나그룹과 채권단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금호아시아나는 '우선매수청구권' 행사를 위해 컨소시엄 구성을 허용해 달라고 금호타이어 주채권 은행인 산업은행에 거듭 요청하고 있지만, 산업은행은 '수용 불가' 입장을 번번이 밝히고 있다.
급기야 금호아시아는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인수를 불허할 경우 우선매수청구권을 포기할 수 있다고 선언했다.

금호아시아는 13일 오전 서울 광화문 본사 사옥에서 언론설명회를 열고 "우선협상자인 더블스타에게는 6개 회사의 컨소시엄을 허용하면서 우선매수청구권자에게는 허용하지 않은 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며 "우선매수청구권자에게만 컨소시엄을 허용하지 않는다면 금호타이어 우선매수권을 포기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금호아시아나가 산업은행 등 주주협의회와 맺은 우선매수권 약정 내용에 따르면 '우선매수권자의 우선매수 권리는 주주협의회의 사전 서면승인이 없는 한 제3자에게 양도할 수 없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를 두고 금호아시아 측은 ‘ ‘사전 서면 승인이 없는 한’의 의미를 주주협의회가 동의하면 승인할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지난 2일과 6일 두 차례에 걸쳐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인수를 허용해 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산업은행과 주주협의회에 전달한 것도 이 같이 해석했기 때문이다.

그룹 관계자는 "약정 내용에 따라 우선매수권의 일부를 양도해 컨소시엄을 구성할 수 있도록 주주협의회 안건으로 정식 부의해 달라고 지속적으로 요청했다"면서 "그러나 산업은행은 부의도 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컨소시엄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더블스타와 본계약을 앞두고 있는 산업은행은 '불가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다.

채권단은 지난해 6월부터 컨소시엄 허용은 어렵다는 뜻을 금호아시아 측에 전달해 왔다며 우선매수청구권을 제3자에게 양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채권단은 이날 더블스타와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할 예정이다.
천원기 기자 000won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