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는 어떤 마스크?

공유
1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는 어떤 마스크?

마스크 구매시 꼭 확인해야 하는 것!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자 시민들이 마스크를 쓰고 외출하는 게 일상이 됐다. TV조선 화면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자 시민들이 마스크를 쓰고 외출하는 게 일상이 됐다. TV조선 화면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백승재 기자] 미세먼지가 호흡기를 위협하고 있다. 예방 차원에서 보건당국은 마스크 착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마스크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 정보는 부족하다.

일단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미세입자를 걸러내는 성능을 가진 보건용 마스크 'KF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하고 있다.
식약처에 따르면 'KF마스크'는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은 제품에 입자 차단 성능 숫자를 표시한 것이다. KF는 Korea Filter의 약자다.

의약외품으로 허가된 '보건용 마스크'포장에는 'KF80', 'KF94' 혹은 'KF99'가 표시되어 있다. 문자 뒤 숫자가 높을수록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크다는 게 식약처의 설명이다. 아울러 미세먼지 발생 수준과 호흡 수준 등을 고려해 구매, 착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마스크는 재사용하거나 세탁을 해서는 안 되며 1회 사용 후 폐기해야 한다. 14세 이하의 어린아이는 어린이용 마스크를 구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오해하는 품목은 방한대와 산업용 방진마스크다. 방한대는 추위로부터 얼굴을 보호하는 기능만 있을 뿐 미세먼지 차단 효과는 전혀 없다. 산업용 방진마스크도 산업 현장의 미세분진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뿐 일상생활에는 큰 효과가 없다. 마스크를 구매할 때 의약외품 표시와 KF표시를 꼭 확인해야 하는이유다.

KF마스크는 약국이나 대형마트 등 의약외품 취급처에서 구매할 수 있다. 만일 인터넷으로 구매할 때 허위 제품인지 여부가 걱정 된다면인터넷사이트(ezdrug.mfds.go.kr)에 접속해 정보마당 -> 의약품 등 정보 -> 제품 정보-> ‘분류번호’에 ‘32200’을 입력하여 [32200] 보건용 마스크 선택 -> ‘검색’ 아이콘을 클릭하면 실제 승인 여부를 알 수 있다.

8일 15시 기준 서울의 미세먼지 농도는 252㎍/㎥로 매우나쁨이다.

백승재 기자 tequiro071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