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남해 이어 장흥풍력도 지연… 신재생에너지 확대 나선 발전사들 ‘발동동’

공유
2

서남해 이어 장흥풍력도 지연… 신재생에너지 확대 나선 발전사들 ‘발동동’

발전공기업들이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나섰으나 주민 수용성 문제에 부딪혀 차질을 빚고 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발전공기업들이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나섰으나 주민 수용성 문제에 부딪혀 차질을 빚고 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발전공기업들이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면서 발전사들도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을 최대 20%까지 늘리는 목표를 내세웠다.

하지만 주민 반대와 지자체 인허가 문제로 공사가 줄줄이 지연되고 있다. 최근에는 서남해 해상풍력에 이어 장흥풍력까지 발전소 건설이 늦춰진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발전업계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에 따라 발전공기업들이 잇따라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을 늘리고 있다.

한국남동발전은 2025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20%를 목표로 내세웠다. 남동발전은 이를 달성하고자 1GW의 국내 해상 풍력을 추진한다. 올해 9월 완공 예정인 탐라해상풍력 10호기(30MW)는 일부가 건설이 끝나 가동에 들어갔다. 전남 신안 등 서남해안을 비롯한 해상 풍력도 조기 착공된다.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20%. 한국서부발전은 이같은 목표를 내걸고 군산과 세종시 등에 태양광을 하고 있다. 아울러 전남 장흥에 16MW급의 풍력발전소를 짓고 태안과 평택을 비롯해 발전부지를 활용한 태양광 발전 건설을 계획 중이다.

한국중부발전은 2019년까지 신재생에너지에 857억원 투자를 골자로 한 중장기 계획을 세웠다. 폐철도 태양광과 완도 신지풍력, 매봉산 풍력단지 리파워링 사업 등을 통해 3년간 신재생 설비 1.6GW를 신규 확보한다.

한국남부발전은 제주 한경과 성산 등에 풍력발전을, 하동과 부산 등에 태양광 발전을 가동하고 있다. 현재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늘리는 내용의 계획안을 설립 중이다.

발전사들이 저마다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을 확대하는 계획을 세워 추진하고 있으나 주민 수용성 문제에 부딪혀 차질을 빚고 있다.
이달 중으로 사업 허가를 받으려 했던 서부발전의 장흥 풍력발전은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혔다. 서부발전은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이 발간한 보고서 ‘풍력발전에서 발생하는 환경 소음 및 저주파 영향’에 따라 풍력발전 반경 1.5km 내 지역주민과 소음 문제와 관련한 협의에 들어갔다.

반경 2km 이상에 사는 주민들도 소음 문제를 제기하며 허가가 지연되고 있다. 이달부터 내년 6월까지 총 1년으로 예상한 사업 기간 역시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서남해 해상풍력발전(2500MW)도 5년간 착공이 지연됐다. 어업권 피해 보상 문제, 지자체와의 인허가 갈등 탓이다. 서남해 해상풍력발전은 한국전력공사와 발전6개 공기업 등이 지분을 투자해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남부발전이 추진하던 제주 대정 해상풍력지구 역시 어민들의 피해 보상 문제로 사업이 표류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발전사는 정부 정책에 최대한 협조하고자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을 늘려갈 것”이라며 “자금 조달과 공사 등이 원활히 진행되면 목표를 이루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