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NH투자증권 “한국금융지주, 카카오뱅크에 무리한 유상증자 하지 않는다”

공유
0

NH투자증권 “한국금융지주, 카카오뱅크에 무리한 유상증자 하지 않는다”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NH투자증권은 14일 한국금융지주에 대해 카카오뱅크 유상증자 참여는 카카오뱅크 성장을 위한 당연한 조치로 한국금융지주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11일 자본금 확충을 위하여 5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이로서 카카오뱅크의 자본금은 기존 3000억원에서 8000억원으로 증가한다.
한국금융지주는 카카오 뱅크 지분 58%를 보유한 대주주로 주주배정 방식에 따라 지분율만큼 자본을 투자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금번 유상증자는 결국 BIS비율 및 예대율을 맞추면서 자본의 안정성을 강화하고, 잠재고객의 유입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라는 분석이다.

이는 지속적인 성장이 이어질수록 순익분기점도 빠른 시기에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기적으로 카카오뱅크는 공격적인 마케팅 및 인건비 증가로 적자가 이어질 수밖에 없으나 현 속도가 이어진다면 2~3년안에 손익분기점을 맞출 수 있을 전망이다.

금년에 카카오뱅크 지분에 따라 한국금융지주가 인식하는 적자는 400~500억원 수준(카카오뱅크 금년 적자 800억원추정)으로 금년 한국금융지주 예상 순익 4,500억원(카카오뱅크 영향 제외)을 고려하면 그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지적이다.

원재웅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지속적인 성장이 이어질수록 순익분기점도 빠른 시기에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당분간 대규모 유상증자는 없을 전망으로 향후 은행법 개정안과 특례법이 통과되면 카카오뱅크는 제3자 유상증자 혹은 기존주주 지분을 확보하여 1대 주주로 올라설 계획이다”고 말했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