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북 원유 공급 중단, 한-러 분명한 온도차… “北 막다른 골목으로 몰아선 안돼”

공유
0

대북 원유 공급 중단, 한-러 분명한 온도차… “北 막다른 골목으로 몰아선 안돼”

러시아, 대북 원유 공급 중단 요청 거절… 고강도 제재에 부정적

한러 회담 후 공동 언론 발표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 사진=청와대이미지 확대보기
한러 회담 후 공동 언론 발표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 사진=청와대
[글로벌이코노믹 김진환 기자] 동방경제포럼 참가를 위해 러시아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6일 푸틴 대통령과 만나 북핵 문제에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는 데 뜻을 함께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푸틴 대통령과 단독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해 규탄했다. 하지만 구체적인 방법론에 있어서는 이견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즉각적이고 강도 높은 북한 제재를 통해서 북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수 있다고 주장한 반면 푸틴 대통령은 문 대통령의 대북 원유 공급 중단에 대해 반대의 입장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을 대화의 길로 끌어내기 위해서는 더 강도 높은 안보리 제재가 필요하다”며 “적어도 북한에 대한 원유공급을 중단하는 것이 부득이한 만큼 러시아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푸틴 대통령은 “북한을 막다른 골목으로 몰아 세울 필요가 없다”며 “어느 때보다 냉정한 자세로 임해 긴장을 고조시키는 조치를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유 공급이 중단될 경우 북한 내 민간인 및 민간 시설에 대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도 들었다.

문 대통령은 과거 중국의 대북 원유 공급 중단을 통해 북한을 6자 회담장에 끌고 온 전례를 들며 푸틴 대통령을 설득했지만 푸틴 대통령은 “정치‧외교적 해법 없이는 현재 상황을 해결하기 불가능하다고 본다”며 유엔 안보리 중심의 고강도 제재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김진환 기자 gbat@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