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지진, 후쿠시마 규모 5.9는 실내 가구가 움직일 정도… 규모별 피해 정도 살펴보면

공유
0

일본지진, 후쿠시마 규모 5.9는 실내 가구가 움직일 정도… 규모별 피해 정도 살펴보면

일본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규모 5.9의 지진이 발생했지만 쓰나미 등의 피해는 없었다.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규모 5.9의 지진이 발생했지만 쓰나미 등의 피해는 없었다.
[글로벌이코노믹 김진환 기자] 일본 후쿠시마 현 인근 앞바다에서 6일 오후 11시56분께(현지시간) 규모 5.9의 지진이 발생했다. 규모 5.9는 실내의 가구가 움직일 정도의 흔들림을 느낄 수 있는 정도다.

지진 규모별 피해 정도를 보면 진원지를 중심으로 규모 1.0~2.9의 경우 아주 극소수의 몇 명을 제외하고는 전혀 진동을 느낄 수 없다. 3.0~3.9은 주로 건물 고층에 있는 사람들에 의해 진동이 감지되지만 사람들이 지진이라고 인식할 정도는 아니다.
규모 4.0~4.9 사이는 실내에서는 감지가 되지만 야외에서는 거의 느끼지 못하는 정도다. 민감한 사람의 경우 자면서 지진을 인식할 수 있다. 5.0~5.9은 모든 사람이 지진을 느끼는 정도다. 실내의 무거운 가구들이 움직이고 건물의 약한 부분 일부가 떨어져 나간다.

6.0~6.9의 경우 내진 설계가 안된 일반 건물의 경우 부분 붕괴가 일어날 수 있다. 부실 시공된 건물의 경우 심각한 피해가 예상된다. 규모 7.0 이상일 때는 대부분의 건물들이 붕괴가 되고 지표면이 심하게 갈라진다.


김진환 기자 gbat@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