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017 국정감사] 우리은행 채용비리 당국 조사 나서… 文 대통령 “관련자 책임 묻겠다”

공유
3

[2017 국정감사] 우리은행 채용비리 당국 조사 나서… 文 대통령 “관련자 책임 묻겠다”

채용비리 관련 공공기관 전수 조사 예고… "청년에게 깊은 배신감 줘"

우리은행이 지난해 신입사원 채용 과정에서 금감원 임원, 국정원, VIP 고객 등의 자녀를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천인원 전원이 채용이 되면서 금융권 채용비리의 실체가 드러났다. 자료=심상정 의원실이미지 확대보기
우리은행이 지난해 신입사원 채용 과정에서 금감원 임원, 국정원, VIP 고객 등의 자녀를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천인원 전원이 채용이 되면서 금융권 채용비리의 실체가 드러났다. 자료=심상정 의원실
[글로벌이코노믹 김진환 기자] 금융당국이 최근 불거진 금융권의 채용 비리를 감찰한다. 국감에서 밝혀진 우리은행의 신입사원 특혜 채용으로 야기된 국민 불신에 대한 조치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19일 각 은행 감사들과 회의를 하고 자체적인 채용 비리 감찰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열린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지난해 우리은행 신입사원 채용 추천 현황을 공개했다. 이 리스트에는 국정원 직원 자녀부터 금융감독원의 임원, VIP 고객, 모 대학 부총장, 모 병원 원장, 기업 간부 자녀들 16명이 포함됐다. 이들이 전원 합격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여론의 강한 질타를 받았다.

게다가 청탁을 부탁한 한 기관의 경우 주거래 은행을 우리은행으로 변경해 주는 등 채용에 대한대가성 여부도 논란이 됐다.

금감원은 먼저 은행 자체적으로 감찰 결과를 보고받기로 했다. 이후 현장 검사를 통해 채용 비리가 확인되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심 의원은 “현 정부가 블라인드 채용 방식을 도입한 것은 잘한 일이지만 아직도 우리 사회에는 채용 비리, 인사 비리가 뿌리깊다”며 “이런 잘못된 관행을 뿌리 뽑을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한편 청탁으로 채용된 사원 두 명은 금감원 전 임직원과 우리은행 감사실이 개입한 것으로 확인돼 자체 감찰에 대한 공정성 시비도 일고 있다. 이런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정부가 직접 강도 높은 조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청와대에서 진행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채용 비리 관련자에게 책임을 묻겠다며 엄중경고했다.
문 대통령은 “가장 공정해야 할 공공기관이 오히려 공정성을 무너뜨려온 셈으로 국민에게 큰 실망감을 주고 청년들에게 깊은 좌절과 배신감을 안겨줬다”며 “이번 기회에 채용 비리 등 반칙과 특권의 고리를 완전히 끊어내겠다는 결연한 각오로 임해 달라”고 주문했다. 공공기관 채용 비리와 관련한 전수 조사도 예고됐다.

채용 비리 외에도 낙하산 인사 문제도 도마에 올랐다.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IBK기업은행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최근 5년간 기업은행 및 자회사에 임원으로 재직 중인 정치권, 금융관료, 행정부 출신 인사가 총 41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출신별로는 새누리당 7명‧대선캠프 3명‧청와대 3명 등 정치권 출신이 17명, 기획재정부 8명‧금융위원회 3명‧금융감독원 2명 등 금융관료 출신이 14명, 여성부 2명‧외교부 2명‧행안부 2명 등 행정부 출신이 10명이었다. 이 중 일부는 현직 당시 비위 사실이 있었음에도 계열사 요직에 채용되는 등 재취업자 관리의 허점을 드러냈다.

김 의원은 “그동안 국책은행인 기업은행에 전형적인 나눠 먹기 식 보은인사가 집중된 것으로 보인다”며 “이들 대부분이 사외이사와 감사를 맡았는데 회사의 준법 경영을 감시하고 견제해야 할 자리를 이처럼 낙하산 인사로 메운 것은 제도의 취지에 반하고 국민 정서에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김진환 기자 gbat@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