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동아프리카 의료기기 박람회 'Medic East Africa' 참관기

공유
0

동아프리카 의료기기 박람회 'Medic East Africa' 참관기

- 동아프리카 최대 의료기기 박람회 -

- 케냐 의료시장 진출을 위한 현지 에이전트 발굴 기회의 장 -



□ Medic East Africa 박람회 개요



행사명

개최기간
2017년 10월 3~5일
개최장소
Oshwal Centre, Nairobi
홈페이지
https://www.mediceastafrica.com/en/home.html
연혁
2012년부터 매년 개최
규모(2017년 기준)
5000㎡
참가업체 수
164개사
참관자 수
현지 3500명 이상, 국외 200명 이상
전시분야
의료기기 및 의료용품
한국관 참가 현황
3개사 참가(고려소각로, ㈜네오탑, ㈜인바디)

ㅇ 케냐 나이로비 Oshwal Centre에서 2017년 10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동아프리카 의료기기박람회(Medic East Africa)가 진행됨.
- Medic East Africa는 참가업체와 의료전문가 및 에이전트를 연결하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의료 관련 워크숍 및 콘퍼런스를 개최하는 동아프리카 최대 규모의 의료기기 전시회임.
- 한국 3개 기업 포함 총 164개 업체가 참가했으며, 그중 중국 업체가 62개사로 전체의 37.8%를 차지함.
- 전시품목은 의료기기 폐기시설, 심박 수 측정기, X-RAY기기, 치과 의료기기, 의료실험실 기기 등 의료기기 및 의료용품 전반임. 한국관의 참가품목은 의료기기 소각시설(고려소각로, ㈜네오탑)과 체성분 분석기(㈜인바디)등이었음.

전시장 전경

자료원: Medic East Africa Facebook 홈페이지

Medic East Africa 박람회 이모저모


ㅇ 팔라디움그룹(The Palladium Group) 디지털 의료 워크숍
- 케냐 팔라디움그룹(The Palladium Group)은 2017년 변경된 케냐의 디지털 의료 정책을 제공하고, 의료서비스 및 임상결과 향상 방법에 대해 논의하는 워크숍을 개최


ㅇ 디지털 의료 경영 콘퍼런스
- 케냐의 디지털 의료 경영 증진에 초점을 맞춘 콘퍼런스를 진행. 콘퍼런스에서는 의료전문가 및 ICT 전문가의 견해를 통합한 디지털 의료 최신 사례 연구, 구현 성공사례 및 4차산업 혁명 시대에 맞춘 디지털 의료 산업 성장 방향 등을 제시함.

행사장 전경

자료원: Medic East Africa 홈페이지

□ 전시관 구성


전시장 평면도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원: Medic East Africa 안내책자


ㅇ 한국 ㈜인바디와 고려소각로는 각각 4.C30, 3.D14에 있었고, ㈜네오탑은 고려소각로와 함께 부스를 사용함.

□ 한국관, 고려소각로 및 ㈜네오탑 인터뷰

ㅇ 어떤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가?
- 고려소각로: 고려소각로에서는 의료 폐기물 소각로를 판매하고 있다. 병원에서 발생하는 의료폐기물을 안전하게 소각하는 설비로, 일반 병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형(200kg/hr 이하), 1000Beds 이상의 대형 병원에 쓸 수 있는 중형(1000kg/hr 이하), 폐기물처리 사업장에 설치한 대형(1000~3000kg/hr)으로 구분된다.
- ㈜네오탑: ㈜네오탑은 1600℃ 이상의 고온에서 주삿바늘을 산화시키는 주삿바늘 처리기를 휴대용과 고정식 두 가지 종류로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ㅇ 이번 박람회 참가목적은?
- 고려소각로: 우리 기업은 2017년 10월 기준 에티오피아에 7대, 탄자니아에 1대, 인도네시아에 1대의 소각로를 판매했다. 케냐 의료시장진출을 위한 에이전트를 찾기 위해 이번 엑스포에 참가하게 됐다.
- ㈜네오탑: Needle Smelter는 MRSA, HIV(AIDS), Hepatitis, B/C 등 감염 위험이 있는 모든 병원체에 오염된 주삿바늘을 간단하고 완벽하게 처리하는 신기술이다. 선진국은 물론이고 개발도상국의 의료, 보건 관련 종사자들을 2차, 3차 감염으로부터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채택되고 있다. 동아프리카 중 선진 의료 시장인 케냐에 우리 제품의 판매 가능성을 살피러 이번 엑스포에 참가하게 됐다.


ㅇ 바이어반응은 어땠는가?
- 고려소각로: 소각로 자체에 대한 바이어의 반응은 좋았으나, 고비용 설비로 당장 구매를 기대하긴 어려울 것 같다.
- ㈜네오탑: 바이어 반응은 아주 긍정적이었다. 하지만 소형 주삿바늘 처리기 특성상 대량 판매를 통해 에이전트에 이윤이 생기기 때문에 케냐 정부나 병원 등에서 대량 구매가 이루어질 경우 거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고려소각로, ㈜네오탑 부스 전경


자료원: KOTRA 나이로비 무역관

□ 한국관, ㈜인바디 인터뷰


ㅇ 어떤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가?
- ㈜인바디는 전문가 및 가정용 체성분 분석기, 자동 혈압계, 신장계, 무인건강관리시스템, 건강증진 시스템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이번 의료박람회에는 전문가용 체성분 분석기(Body Composition Analyzer)를 전시하고 있다.


ㅇ 바이어 반응은 어땠는가?
- 매우 긍정적이었다. 많은 바이어들이 와서 직접 체험해 보고 ㈜인바디 체성분 분석기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했다. 또한 샘플로 가져온 인바디기계 두 대가 모두 판매돼 긍정적인 반응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


ㅇ 일본관에 경쟁사로 TANITA가 있던데 제품의 차별성이 있는가?
- 당연히 차별성이 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일본의 체성분 측정기는 경험변수를 적용해 어떤 성별을 입력하는가에 따라 체성분 분석 결과가 다르게 나온다는 것이다. 경험변수란 성별, 연령과 같이 체성분 산출공식에 반영된 변수로 초기 BIA법의 부정확성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된 것인데 우리 제품은 경험변수를 배제했다. ㈜인바디는 부위별 직접 임피던스 측정법, 다주파수 측정법, 8점 터치식 전극법을 통해 경험변수와 관계없이 정확한 체성분을 산출해 높은 정밀도를 보장한다.


㈜인바디 부스 전경

자료원: KOTRA 나이로비 무역관


전시회 리뷰 및 시사점

ㅇ 동아프리카 의료기기 박람회에서 한국 전시관을 다녀간 에이전시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었음. 다만 전시회에 참여한 한국 기업 수가 적음에 아쉬움을 표함. 2018년 박람회에는 MRI, X-RAY, CT, 수술가재도구, 초음파기기, 드레싱카트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다양한 한국기업의 참가를 기대한다고 밝힘.


ㅇ 케냐의 의료기기 구매는 대부분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한국 기업이 케냐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현지 에이전트를 발굴이 중요함.
- '케냐 의료기기 박람회(Medic East Africa)’는 에이전트 발굴을 가능케 하는 동아프리카의 최대 박람회로 케냐 의료시장 진출에 관심이 있다면 2018년 Medic East Africa에 참가하는 것을 추천. 2018년 박람회는 9월 25~27일 동일 장소에서 개최 예정. 참가를 원할 시 KOTRA 나이로비 무역관에 문의 바람.



자료원: Medic East Africa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홈페이지, KOTRA 나이로비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