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최종구, 금융권 CEO 연임에 ‘작심’ 발언… “중대한 책무 유기”

공유
1

최종구, 금융권 CEO 연임에 ‘작심’ 발언… “중대한 책무 유기”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장기소액연체자 지원대책'을 발표한 후 최근 불거진 금융권 인사 논란에 대한 입장을 전했다. 사진=금융위이미지 확대보기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장기소액연체자 지원대책'을 발표한 후 최근 불거진 금융권 인사 논란에 대한 입장을 전했다. 사진=금융위
[글로벌이코노믹 김진환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9일 금융지주사 회장 연임에 대해 쓴 소리를 쏟아냈다. 최근 연임과 관련된 특정 지주 회장을 겨냥한 발언으로 보여 논란이 됐다.

최 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장기소액연체자 지원대책’ 발표 후 이어진 간담회에서 최근 불거진 금융권 인사 논란에 대한 질문에 “금융지주사 최고경영자가 연임하기 위해 경쟁자를 배제하는 방식으로 선임 절차를 진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은행권 금융지주사는 특정 대주주가 없어 해당 CEO가 본인의 연임에 영향력을 직접 행사하는 게 문제다”며 “금융권 인사 시비를 보면 CEO가 자신과 가까운 분들로 이사회를 구성해 본인의 연임을 유리하게 만든다는 논란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승계 프로그램 부재에 대한 우려도 전했다. 최 위원장은 “CEO 유고 때 즉각 승계 절차가 진행되지 않고, 그래서 장기 경영 공백이 발생한다”며 “경영 공백 없이 승계 작업이 제대로 이뤄지게 하는 것은 CEO의 책임이고 유력하다고 여겨지는 경쟁자를 다 인사조치해 ‘대안이 없다’식으로 만들어 연임할 수 밖에 없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은 중대한 책무를 안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진환 기자 gbat@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