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년사]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새 기회 잡으려면 기존 방식 탈피해야"

공유
1

[신년사]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새 기회 잡으려면 기존 방식 탈피해야"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사진=LG화학. 이미지 확대보기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사진=LG화학.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기존의 방식을 과감히 버리고 사업구조와 사업방식, 조직문화를 혁신해야 한다”

박진수 LG화학 부회장이 2일 서울 여의도 트윈타워 지하대강당에서 열린 ‘2018년 시무식’에서 이같이 당부했다.
이날 박 부회장은 “세계 각국의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되고, 한반도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유가, 환율 및 주요 원자재의 가격 변동성 확대로 우리의 사업환경은 순탄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박 부회장은 “이러한 상황에서 기회를 우리 것으로 만들려면 기존의 방식을 과감히 벗어버리고 우리의 사업구조, 사업방식 및 조직문화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부회장은 이를 위해 사업구조 고도화를 강조했다. 박 부회장은 “지난해 수립한 바이오 성장전략을 차질 없이 실행하고, 에너지와 물 및 무기소재 분야에서의 신사업도 적극적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특히 고부가 사업확대와 자동차 전지 수주 대응 등을 위해 향후 투자 규모가 급증하는 만큼 사업 리스크를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부회장은 핵심역량을 끌어올리자는 당부도 잊지 않았다. 박 부회장은 “R&D 예산이 1조원 이상으로 확대됐고 사이언스파크 시대가 시작되는 원년”이라며 “R&D 생산성 향상을 위해 자체 역량 강화는 물론 외부와의 오픈 이노베이션도 적극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부회장은 “R&D는 물론 생산, 설비, 품질, 마케팅, 경영관리 등 분야별 우수 인재를 적극적으로 확보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품질기준 준수와 안전환경 관리, 조직문화 혁신을 다짐했다. 박 부회장은 “아무리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하더라도 단 한 번의 사고가 기업의 기반을 무너뜨릴 수 있음을 명심하고 품질과 안전환경에 있어서는 더욱 완벽하고 철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부회장은 “마지막으로 조직문화를 혁신해 밸류(Value) 중심의 일하는 방식과 열린 소통의 문화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박 부회장은 “LG화학이 70년의 긴 시간 동안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수많은 경제적·사회적 주체들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라며 “함께 성장해야 우리의 미래도 지속 가능하다는 사실을 명심해달라”고 당부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