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년사]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인프라 구축과 독자적인 기술 개발 필요"

공유
0

[신년사]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인프라 구축과 독자적인 기술 개발 필요"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사진=대우조선해양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사진=대우조선해양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올 한해는 우리에게 ‘작지만 단단한 회사’로 가는 도전의 해가 될 것이다."

대우조선해양 정성립 사장이 4일 신년사를 통해 "주변의 도움과 임직원의 희생 덕에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무사히 넘기고 회생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다”며 “올 한해는 ‘작지만 단단한 회사’로 가는 도전의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사장은 "이제 우리는 어둡고 힘들었던 시기를 이겨내고 터널의 끝에 서있다"며 "그렇지만 이 터널이 끝나도 마냥 편안한 꽃길이 펼쳐져 있지는 않을 것 같다”며 올해 경영환경이 녹록치 않음을 시사했다.

이어 그는 "최근 달러화에 대한 원화환율이 강세를 보이며 원가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있다"면서 "신규 수주하는 제품의 가격은 최고점이었던 시절에 비해 30~50%까지 하락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제품 건조에 들어가는 후판 등 자재비 인상과 원가에서 차지하는 고정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흑자 기조를 계속 유지하기도 쉽지만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 사장은 “올 한해는 우리에게 ‘작지만 단단한 회사’로 가는 도전의 해가 될 것”이라며 “ 영업을 위한 시장 환경은 만만치 않지만 지난해 실적보다 도전적인 목표를 가져갈 것이다. 매출과 수익 또한 최적화된 회사의 규모에 맞게 제자리를 찾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사장은 현실을 극복하고 당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경영방침으로 ▲파괴와 창조를 통한 미래준비 ▲프로세스와 시스템에 기반을 둔 경영체계 구축 ▲수익과 품질 중심의 내실경영 ▲자부심 넘치는 DSME 만들기 등을 내세웠다.

정 사장은 대우조선만의 인프라 구축과 독자적인 기술 개발을 강조했다.
그는 “대우조선도 첨단 조선소 구축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생산성 혁신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며 “수주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독자적인 기술 개발도 중요하다” 말했다.

프로세스와 시스템에 기반을 둔 경영체계 구축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정 사장은 “대우조선해양이 이렇게 어려워진 가장 큰 이유는 관리체계가 부실했기 때문이다. 프로세스를 만들고 시스템화하지 못하다보니 담당자가 바뀌면 관련 노하우는 사라지고, 매번 같은 실수가 반복되곤 했습니다. 그러다보면 부실과 부정이 발생할 확률도 더욱 높아지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는 기존에 구축했던 시스템을 사용자가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보완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업무프로세스를 정착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회사 재무구조를 더욱 튼튼하게 만들기 위해 먼저 고객의 신뢰를 유지할 수 있도록 품질을 확보하고, 철저한 리스크 관리를 통해 프로젝트의 수익성을 제고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외부와 약속한 자구계획 목표는 반드시 달성해야 한다”며 우리를 믿고 회생의 기회를 준 국민 여러분께 자부심을 줄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 사장은 “대우조선을 향한 외부의 시선이 곱지만은 않다”면서 “우리 앞에 놓인 수많은 과제들을 해결하고, 우리에게 등을 돌리며 뒤돌아섰던 국민 여러분의 마음도 되돌릴 수 있다고 굳게 믿는다”고 말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