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CES 2018] LG전자 “씽큐, 전자 산업 흐름 바꿀 것”

공유
0

[CES 2018] LG전자 “씽큐, 전자 산업 흐름 바꿀 것”

박일평 LG전자 CTO 사장이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 간담회에서 인공지능 브랜드 씽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박일평 LG전자 CTO 사장이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 간담회에서 인공지능 브랜드 씽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유호승 기자] 박일평 LG전자 CTO 사장은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인공지능(AI) 분야를 선도하기 위한 향후 기술전략을 공유했다. 최근 론칭한 글로벌 AI 브랜드 씽큐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기술 및 플랫폼을 진화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박일평 사장은 “사람이 제품과 서비스를 배우던 것과 달리 AI 기술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가 사람을 배우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며 “LG 씽큐가 소프트웨어 혁신을 통해 전자 산업의 흐름을 바꿀 것”이라고 강조했다.

◇ 씽큐, 생활 전반에 걸친 실질적 가치 전달


LG전자는 씽큐가 생활 전반에 걸친 실질적 가치를 전달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LG전자의 AI는 ▲글로벌 시장에서 축적된 데이터 ▲폭넓은 포트폴리오 ▲국내외 기업들과 맺은 다양한 파트너십 등을 기반으로 한다.

씽큐의 강점은 맞춤형 진화와 폭넓은 접점, 개방형 전략 등 3가지다. AI를 통해 사용자와 가족을 이해하고 스스로 진화하는 최적화된 기능이 포함됐다.

현재까지는 제품을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사람이 공부했다면, 씽큐는 제품이 사람을 학습한다.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습관과 공간을 학습해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하는 것.

기존 AI 가전제품은 인식한 정보를 학습해 성능을 지속적으로 강화시키는 수준이다. 그러나 가까운 미래에는 사용자를 알아보고 주요 특성을 집중적으로 학습해 주변환경에 최적화된 기능을 스스로 제공하게 된다.

LG전자 관계자는 “60년간 축적해온 가전기술이 AI 분야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며 “씽큐의 제품과 서비스들이 서로 정보를 교환하면서 더 똑똑해질 수 있도록 인프라를 지속 확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공간 허무는 인공지능 ‘씽큐’

LG전자는 ‘씽큐’를 통해 집안은 물론 집 밖에서도 공간의 경계 없이 통합적 인공지능 경험을 제공할 방침이다.

LG전자는 TV와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을 비롯해 스마트폰, 자동차 부품, 공조 시스템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시키고 있다. 지난해에는 독자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한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로봇청소기 등을 출시하며 인공지능 가전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 경험이 집 밖의 공공시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상업용 서비스를 위한 로봇 포트폴리오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 LG전자는 올해 CES에서 서빙 로봇, 포터 로봇, 쇼핑카트 로봇 등 신규 컨셉 로봇 3종을 추가로 선보였다.

◇ 구글·아마존·네이버 등과 AI 분야서 사업협력


LG전자는 개방형 전략을 바탕으로 사용자 관점에서 더 큰 고객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제공한다. 글로벌 기업들의 기술도 적극 활용해 사용자 입장에서 최적화된 융·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LG전자는 IT, 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구글과 아마존, 네이버 등과 파트너십을 맺고 AI 분야에서 협력하고 있다.

LG전자는 거주 지역, 사용 언어 등 고객의 환경을 고려해 사용자가 가장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시너지가 나올 수 있는 분야에서는 경쟁력 있는 파트너를 발굴하고 있다.

구글의 인공지능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인공지능 TV ‘LG 올레드 TV 씽큐’, 인공지능 스피커 ‘씽큐 스피커’, 네이버와 협력해 내놓은 인공지능 스피커 ‘씽큐 허브’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LG전자 관계자는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AI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독자 플랫폼 딥씽큐 외에도 다양한 기술 및 서비스를 활용할 것”이라며 “국내 인공지능연구소와 해외 연구소들이 역량 강화를 위해 긴밀하게 협력 중이다”고 밝혔다.


유호승 기자 yh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