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文정부, 혁신성장 위한 '규제혁신'…재계 "아쉽지만 환영"

공유
0

文정부, 혁신성장 위한 '규제혁신'…재계 "아쉽지만 환영"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재계가 정부의 ‘신산업·신기술 분야 규제혁신 추진방안’에 대해 환영의 뜻을 표했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 22일 신기술과 신산업에 대해 시장 진출을 우선 허용하고 사후적으로 규제를 적용하거나 유예하는 규제혁신 방안을 내놓았다.
이에 대해 경제계는 구체적인 규제혁신 방안이나 접근성이 제시되지 않아 아쉽지만 정부를 향해 주장해온 규제 완화의 목소리를 반기는 분위기다.

◇ 경제 단체들, "규제 혁신안 아쉽지만 환영"


대한상의 관계자는 "정부가 신성장 혁신을 위해 정책 수립에 나서는 등 본격적인 움직임이 보인다"며 "이번 대책들로 인해 기업은 신산업 추진 시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재계가 지금 필요로 하는 건 규제혁신 방안이 이른 시일 내 입법화되고 실행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한상의에 따르면 그동안 기존 정부가 내놓은 혁신안들은 발표 후 현장으로 이어지지 않은 경우가 대다수였다. 한 차례 시범운영 후 사라지거나, 반대 목소리에 부딪혀 실행단계에서 유야무야 되기 일쑤였던 것.

이에 대한상의는 “정부가 내놓은 혁신안이 현장까지 전달돼 실행에 옮기는 게 중요하다"면서 "정부는 앞으로 혁신안 실행을 위해 역량을 집중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역시 아쉬움 섞인 반응을 보였다.

전경련 관계자는 "신산업 분야에 네거티브식 규제를 도입한다는 계획에 환영한다"면서 "다만 이번 혁신안은 주로 각 부처에서 분야별로 조금씩 어떤 규제를 개선하겠다는 강론위주의 발표였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속적으로 규제개혁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규제 시스템을 가지고 갈 것인가 하는 내용이 있어야 하는데 그 부분이 빠져있다"면서 "미국이나 일본 등은 규제개혁 시 시스템적인 측면을 함께 제시하듯 전체적인 규제 프로세스에 대한 내용을 제시했으면 좋겠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기업들은 규제혁신이라는 방형성만 정해졌을 뿐 규제안화에 따른 구체적인 내용이 없다고 지적했다.

재계 관계자는 "규제혁신에 따른 구체적인 법안이나 제도가 제시되고, 바뀌어야하는데 없다"면서 "또 이번 혁신방안이 신성장 산업 등에만 초점이 맞춰져 기존 산업 부문은 변함없는 듯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재계 관계자도 "이번 규제혁신 논의에 대해 환영한다"면서 "다만 향후 노동시장 내 규제를 완화하는 데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