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카카오, 알고리즘 윤리 헌장 발표

공유
0

카카오, 알고리즘 윤리 헌장 발표

카카오가 31일 ‘카카오 알고리즘 윤리 헌장’을 발표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카카오가 31일 ‘카카오 알고리즘 윤리 헌장’을 발표했다.
[글로벌이코노믹 신진섭 기자] 카카오가 31일 ‘카카오 알고리즘 윤리 헌장’을 발표했다. 국내 기업 중 AI(Artificial Intelligence·인공지능) 기술 개발, 윤리에 관한 알고리즘 규범을 마련해 외부에 발표한 것은 카카오가 처음이다.

카카오 알고리즘 윤리 헌장에는 인류의 편익과 행복을 추구하는 카카오 AI 기술의 지향점, 결과의 의도적 차별성 방지, 윤리에 근거한 학습 데이터 및 수집 관리 원칙 등이 담겨 있다. 알고리즘 관리의 독립성과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 방침도 포함돼 있다.
윤리 헌장은 총 5개 항으로 구성돼 있다.

카카오 알고리즘의 기본 원칙은 ‘카카오는 알고리즘과 관련된 모든 노력을 우리 사회 윤리 안에서 다하며, 이를 통해 인류의 편익과 행복을 추구한다’로 정해졌다.

2항은 차별에 대한 경계를 담아 ‘알고리즘 결과에서 의도적인 사회적 차별이 일어나지 않도록 경계한다’고 적었다.

3항은 학습 데이터 운영시 ‘알고리즘에 입력되는 학습 데이터를 사회 윤리에 근거하여 수집·분석·활용한다’고 명시했다.

4항은 알고리즘의 독립성을 담았다. ‘알고리즘이 누군가에 의해 자의적으로 훼손되거나 영향받는 일이 없도록 엄정하게 관리한다’는 것이다.

5항은 알고리즘의 설명 의무다. ‘이용자와의 신뢰 관계를 위해 기업 경쟁력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알고리즘에 대해 성실하게 설명한다’는 내용이다.
카카오 알고리즘 윤리 헌장은 카카오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공개됐다. 카카오 알고리즘 윤리 헌장이 수립된 배경과 각 항목 별 설명 등은 ‘카카오 알고리즘 윤리 헌장 해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신진섭 기자 jshi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