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화학, 인도 전기차 시장 평정 시동… 마힌드라 그룹과 배터리 기술협력

공유
0

LG화학, 인도 전기차 시장 평정 시동… 마힌드라 그룹과 배터리 기술협력

LG화학의 배터리. 사진=LG화학.이미지 확대보기
LG화학의 배터리. 사진=LG화학.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LG화학이 인도 마힌드라 그룹과 손잡고 인도 전기차 배터리 시장 평정에 나선다.

LG화학이 마힌드라&마힌드라와 첨단 리튬이온 배터리 기술 분야의 협력 계획을 26일 발표했다.
LG화학은 향후 NCM(니켈·코발트·망간) 양극재를 기반으로 하는 고밀도 에너지 배터리를 개발해 마힌드라에 공급할 예정이다. 이 배터리는 마힌드라와 마힌드라 자회사 쌍용자동차의 전기차에 탑재된다.

또한 LG화학은 마힌드라 일렉트릭(Mahindra Electric)을 위한 리튬이온배터리 모듈을 개발한다. 마힌드라 일렉트릭은 마힌드라&마힌드라의 자회사로 전기차 팩을 생산하는 업체다. LG화학과 마힌드라의 계약 기간은 총 7년으로 알려졌다.

LG화학의 전지사업부본부장인 김종현 부사장은 “LG화학이 자동차 배터리 기술 분야에서 마힌드라&마힌드라와 협력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LG화학은 본 협력이 추후 인도 전기차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기념비적인 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마힌드라는 향후 연간 배터리 모듈 50만개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고, 배터리 팩을 조립하는 생산라인도 갖출 계획이다. 배터리 모듈·팩 조립 시설은 2020년 1분기부터 가동될 예정이다.

LG화학은 이번 협력을 통해 인도 배터리 시장 진출에 더욱 속도를 내게 됐다. 인도는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확대 정책에 따라 전기차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인도 정부는 2020년까지 최대 600만대의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를 보급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2020년까지 약 1억2200만달러 규모의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인도 정부의 강력한 인센티브에 힘입어 인도의 전기차 시장은 급격히 성장할 전망이다.

시장분석 전문 기업인 프로스트앤설리반(Frost & Sullivan)에 따르면 인도의 전기·하이브리드차 시장은 연평균 31% 성장해, 2021년 총 110만대에 이를 것으로 관측된다.

글로벌 시장분석기관 IHS마킷도 “인도 자동차 시장은 당분간 연평균 10%씩 팽창해 오는 2020년에는 일본을 제치고 세계 3위 시장으로 부상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