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썰전' 유시민, "이승훈X정재원 매스스타트 과연 아름답나" 쓴소리

공유
3

'썰전' 유시민, "이승훈X정재원 매스스타트 과연 아름답나" 쓴소리

'썰전' 유시민 작가가 이승훈-정재원 선수의 매스스타트 협업에 대해 비판의견을 밝혔다. 사진=JTBC
'썰전' 유시민 작가가 이승훈-정재원 선수의 매스스타트 협업에 대해 비판의견을 밝혔다. 사진=JTBC
[글로벌이코노믹 김현경 기자] '썰전' 유시민 작가가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목에 건 이승훈 선수의 매스스타트 경기에 대해 '과연 아름다운가'라며 쓴 소리를 던졌다.

1일 방송된 JTBC 시사토크프로그램 '썰전'에서는 유시민 작가와 박형준 교수가 출연해 심각한 팀워크 분열을 나타냈던 '여자 팀추월' 경기에 대해 토론했다.
이날 유시민 작가는 "시청자로서 모욕감을 느꼈다"며 여자 팀추월 경기 과정을 비판했다. 그는 "셋이 뛰어서 마지막에 들어오는 기록만이 의미가 있다. 그 룰을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다 분개할 수밖에 없다"며 "(백철기 감독의 인터뷰대로) 노선영 선수가 작전을 그렇게 세웠다 치더라도 마지막 선수가 뒤떨어지고 있었다면 자리를 바꿔줬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유시민 작가는 병사들의 '구보기록'을 예로 들었다. 유 작가는 "한 병사의 컨디션이 떨어지면 총을 들어주고, 철모를 받아지고, 군장을 매주기도 한다. 속도가 떨어지더라도 다시 보조를 맞출 때까지 템포 조절을 해준다. 그게 팀 정신의 기본이다"고 덧붙였다.

유시민 작가는 "팀추월은 단체경기다. 사람들이 왜 화를 내는지 알면 거기에 대한 답이 나왔을 텐데 느끼는 것과 전혀 다른 각도에서 답이 나왔다"며 노선영 선수의 작전탓을 했던 백철기 감독 인터뷰 내용을 지적했다. 이어 유 작가는 "코치가 실종된 팀워크에 대해 사과했어야 하는데 '뭐 저런 얘기를 하고 있나' 싶었다"면서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유시민 작가는 욕을 먹을 것을 각오하고 딴지를 걸겠다며 이승훈 선수가 금메달을 딴 매스스타트 경기를 언급했다. 매스스타트 경기는 개인 간 경쟁인데, 정재원과 이승훈 선수가 협업을 통해 메달을 땄다면 올림픽헌장에 어긋난다는 것.

유시민 작가는 "이승훈 선수와 정재원 선수가 같이 인터뷰도 하고 아름다운 광경이라고 하는데 진짜 아름답냐"고 반문하며 "정재원 선수가 이승훈 선수가 금메달을 딸 수 있도록 페이스메이커를 했는지는 모르겠다. 그런데 끝나고 나서 매우 아름다운 협동인 것처럼 얘기한다. 국적이 같다고 해서 한 선수가 다른 선수의 메달 밑받침을 해줘도 되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 작가는 "만약 김보름 박지우 선수를 대회정신에 어긋난다고 욕했다면 이승훈 정재원의 협업도 잘못된 거다. 우리가 과연 빙생연맹만 욕할 자격이 있나"고 꼬집었다.

김현경 기자 kh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