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유플러스·노키아, 한국형 5G 장비 개발

공유
0

LG유플러스·노키아, 한국형 5G 장비 개발

-처리성능 10배 높이고 전력소모 64% 줄여

LG유플러스가 핀란드 통신장비업체 노키아와 처리성능은 높이고 전력소비는 줄인 한국형 5세대(5G) 이동통신 기지국 장비 기술을 공동 개발한다.이미지 확대보기
LG유플러스가 핀란드 통신장비업체 노키아와 처리성능은 높이고 전력소비는 줄인 한국형 5세대(5G) 이동통신 기지국 장비 기술을 공동 개발한다.
[글로벌이코노믹 표진수 기자] LG유플러스가 핀란드 통신장비업체 노키아와 5세대(5G) 이동통신 기지국 장비 기술을 공동 개발한다고 4일 밝혔다.

이 장비에는 5G 네트워크 성능을 높이고 크기와 비용, 전력소비를 크게 줄일 수 있는 '리프샤크 칩셋'을 사용된다.
LG유플러스는 리프샤크 칩셋을 5G 기지국에 적용하면 5G 무선 기지국 장비와 연결되는 주파수 중계 안테나를 늘릴 수 있어 데이터 처리 성능을 10배 이상 올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다중안테나의 크기와 무게를 절반 수준으로 줄일 수 있고, 전력소비 역시 64%가량 낮출 수 있다고 덧붙였다.

LG유플러스는 이 기지국 장비 기술을 바탕으로 내년 5G 상용화 일정에 맞춰 최적의 5G 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상헌 LG유플러스 네트워크 개발담당은 "리프샤크 칩셋이 적용된 기지국 기술을 상용망에 적용하면 동급 최강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이라며 "글로벌 기업과 협력해 최적화된 네트워크 솔루션을 꾸준히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표진수 기자 vyvy@g-enews.com